최근에 400cc급 클래식 오토바이 세 대를 다루어 보았는데 클래식 오토바이로는 우수한 성능에 사용되는 파츠들도 좋아서 입문용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메인으로 타도 충분하다 싶은 모델들이었습니다.
영국의 프리미엄 모터사이클 브랜드 트라이엄프의 스피드400
인도를 대표하는 클래식 오토바이 브랜드 로얄엔필드의 게릴라450
마지막으로 중국 사이클론 모터스 RE3를 한솜모터스에서 수입하여 판매중인 뮤트400이 있습니다.
트라이엄프는 영국 바이크 브랜드로 프리미엄급 고배기량 오토바이 위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쿼터급에 단기통 엔진을 탑재한 트라이엄프 오토바이는 스피드400이 처음이지만 배기량대비 우수한 성능과 고사양의 파츠들을 장착하여 출시했습니다.
고압축비의 수랭식 엔진 사용하여 40마력의 최고출력과 3.75kgf.m의 최대토크를 갖추어 쿼터급으로는 높은 출력과 우수한 토크입니다
프런트 서스펜션은 43mm 도립식 포그에 트래블 길이 140mm, 리어 서스펜션은 반응이 빠른 가스압력식 모노쇽과 같은 고사양 서스펜션을 탑재했습니다.
로얄엔필드에서 2024 신모델로 수랭식 450cc 엔진을 탑재한 고성능 쿼터급 바이크 게릴라450 출시 했습니다.
새로 개발된 로얄엔필드 최초의 수랭식 단기통 DOHC 엔진을 탑재하여 350시리즈들에 배해 두 배의 최고출력(40마력)을 갖게되었습니다.
최대토크 4.08kgf.m로 트라이엄프 스피드400보다 오히려 더 우수합니다.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계기판에 내비게이선을 띄울 수도 있고 헤드라이트와 방향지시등 모두 LED로 제작하는 등 스피드400과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상품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한솜 오토바이 뮤트400은 쿼터급 카페레이서 바이크로, 중국 CYCLONE Motors의 RE3를 수입하여 모델명만 바꾸어 출시한 바이크입니다.
수랭식 2기통으로, 배기량은 401cc, 최고출력은 42.8마력으로 세 대의 바이크 중 출력이 가장 높습니다.
그러나 최대토크는 3.47kgf.m로 가장 낮습니다. 속도에서는 미미하게 더 유리하겠지만 중저속의 재미있는 토크감은 다른 두 바이크보다 다소 낮습니다.
대신 2기통 엔진으로 고속에서도 부드러운 주행감이 장점입니다.
연료탱크 용량이 19리터로 가장 크고 시트고는740mm로 아주 낮아서 단신의 라이더들도 부담 없이 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