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기타정보바이크 오토바이 등록과 폐지에서 번호판 장착과 탈거까지
2일 전콘텐츠 4

중고 오토바이 거래 시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오토바이는 폐지라는 독특한 정책이 유지되고 있어서 판매 전 폐지를 할 수 있습니다.

바이크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자동차처럼 명의를 변경하여 기존 번호판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폐지된 바이크를 구입하여 등록하는 경우엔 폐지서류를 이용하여 새로운 번호판을 발급 받을 수 있지요.

이에 더해 법인으로 등록된 오토바이 거래 방법도 다루었습니다.

01.법인으로 등록된 이륜차 폐지 방법

- 오토바이 폐지 및 등록은 지역에 따라 다르며, 주로 관할 구청이나 차량등록 사무소에서 진행된다.
- 오토바이 폐지를 위해서는 번호판, 이륜자동차 사용신고필증,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신고서 등이 필요하다.
- 등록면허세는 125cc 초과 오토바이에만 부과되며, 등록면허세를 납부하면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 법인으로 등록된 오토바이를 폐지하려면 매도용 인감증명서가 필요하며, 매도용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은 곳에서 나머지 절차를 진행한다.
- 오토바이 등록 시에는 이륜차 보험 가입이 필요하며, 보험 가입 시에는 차대번호가 필요하다.
- 중고 오토바이를 구입할 때는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증명서, 양도증명서, 신분증 사본 등의 서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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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오토바이 번호판 탈거 및 중고 오토바이 등록 방법

- 오토바이 폐지를 위해서는 번호판 탈거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볼트 제거가 필요하다.
- 볼트 제거를 위해서는 펜치나 니퍼와 같은 공구가 필요하며, 봉인되어 있는 볼트의 뒤쪽을 촬영해야 한다.
- 번호판 탈거 후에는 볼트 끝에 끼워져 있는 핀을 제거하면 볼트를 완전히 빼낼 수 있다.
- 볼트는 반납할 필요 없이 보관하거나 재활용 쓰레기로 버리면 된다.
- 오토바이 폐지를 위해서는 세 가지 서류(탈거한 오토바이 번호판, 이륜자동차 사용신고 필증, 신분증)가 필요하다.
- 서류를 가지고 관할 관공서에 방문하여 '이륜자동차 사용 폐지 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 신고 후에는 '이륜자동차 사용 폐지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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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오토바이 폐지 방법과 비용 그리고 오토바이 폐지 서류 및 증명서를 알아보자

- 오토바이 폐지는 전국 어느 지역에서든 가능
- 오토바이 폐지 이유는 판매, 폐차, 장기간 해외 유학 등 다양
- 오토바이 폐지 시 필요한 서류는 이륜자동차 사용신고필증, 사용폐지신고서, 신분증 등
- 비용은 약 15,000원이며, 125cc 이하 오토바이는 등록 면허세 면제
- '등록 면허세'는 차량등록사업소 내 농협에서 현금 또는 카드로 납부 가능
- 오토바이 폐지 후에는 이륜자동차 사용 폐지증명서를 발급받음
- 오토바이 판매를 대비하여 신분증 복사, 자동차양도증명서 작성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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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오토바이 번호판 다는법 & 등록방법

- 법인 대 개인 간 거래로 인해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음
- 개인 간 거래와는 다른 서류가 필요했음
- 매도인으로부터 총 네 장의 서류를 받아야 함
- 등록기관에 비치된 '이륜자동차 사용 신고서'를 작성해야 함
- 등록 업무가 통합된 의정부에서는 효율적인 운영이 이루어짐
- 세금 수납 및 수입인지 판매 업무를 담당하는 농협 직원이 있었음
- 오토바이 번호판 발급 비용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나, 약 4000원 ~ 5000원 사이
- 오토바이 번호판 장착 시 필요한 볼트 및 봉인도 함께 제공되며, 간단한 방법으로 장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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