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에서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국내 화장품 관련주로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코스맥스 등이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설화수, 라네즈 등 브랜드를 통해 중국 내에서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LG생활건강은 후, 더페이스샵 등의 브랜드로 중국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코스맥스는 글로벌 화장품 ODM(제조자개발생산) 기업으로, 중국 현지 생산과 판매를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중국의 경기 부양책과 소비 회복에 따라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중국 경기부양 이슈로 증시가 급등함.
- 중국 경기는 최근 몇 년간 침체를 겪고 있으며, PPI, 수출가격, 주택 가격 등 모든 부문에서 하락세 진행 중.
- 미국의 금리 인하로 지준율 추가 인하 가능성 높음.
- 기업들의 잉여현금흐름은 계속 증가 추세이며, 홍콩 상장 기업들의 자사주 매입 금액도 증가함.
- 중국 경기부양 정책이 본격화되면 코스맥스에게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됨.
- 코스맥스의 매출은 중국 부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우상향함.
- 다만, 높은 부채로 인해 현금 흐름이 아쉬우며, 재무 상태 개선이 시급함.
- 아모레퍼시픽은 최근 체질 개선에 성공하며 주가가 상승함.
- 한국 화장품의 트렌드는 중소 브랜드, H&B, 북미 수출, CMO 등임.
- 아모레퍼시픽은 온라인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설화수가 올리브영에 입점함.
- 중국 비중은 줄이고, 북미 비중은 급증함.
- COSRX 편입에 따른 이익 극대화가 예상됨.
- 매출은 지속 우하향 중이지만, COSRX 편입되면 반전될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