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기타정보간 망가질때 보내는 신호
2024.12.31콘텐츠 3

간이 침묵의 장기에 속한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 계시죠? 이렇듯 간 손상은 소리 없이 서서히 망가지는 것은 맞지만, 사실 우리 몸에서는 조금씩 신호를 보내고 있답니다. 조금만 내 몸 상태에 귀 기울여 보세요. 더불어 별다른 이상 증상이 없더라도 매년 혈액 검사를 통해 간 수치를 확인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01.간 안좋을때

간수치는 간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 가능해요. 간수치가 높다는 뜻은 간기능이 저하되었다는 뜻이고요. 음주, 특정 약물 복용, 비알코올성 지방간, 바이러스성 간염, 잘못된 생활 습관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어요. 간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만성 피로, 피부 건조, 두드러기, 홍반, 발진, 황달, 부종, 소화 불량, 복통 등의 있으며 처음에는 경미하게 신호를 보내요. 간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처방되는 간수치 낮추는 약 외의 모든 약 복용을 중단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이나 영양제 섭취도 중단이 필요하며 절주 및 금주,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도록 하세요. 브로콜리, 마늘, 부추, 연어, 가지 등의 음식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꾸준히 먹으면 좋아요. 간은 이미 되돌리기 힘든 상태까지 망가진 후에 발생하는 이상 증상이상 증상을 경험하기 쉽기 때문에 평소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필수입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02.간수치 정상범위, 결과 해석

혈액 검사 후 받게 되는 결과지는 집에서 따로 보관해두고 매년 수집하며 비교해보세요. 건강을 챙기는 첫걸음이죠. 간 기능 검사는 간 염증이나 손상에 영향이 있는 단백질, 효소를 측정하는 검사로 이상이 생기면 수치가 높아지는 특징이 있어요. AST, ALT, ALP, 빌리루빈, 감마지티피, 알부민 등의 수치를 종합적으로 모니터링 후 이상 소견 시 정밀 검사가 필요로 합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03.간수치 높을때 증상

간 수치는 간 기능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 간단한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 가능하죠. 간 수치가 높다는 뜻은 간 기능이 저하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요. 이상 소견 시 특정 약물 복용, 비만, 알코올, 자가면역질환, 바이러스 감염 등의 원인을 의심해 볼 수 있고요. 간 수치가 높으면 피로감, 소화불량, 황달, 손발 가려움 등의 증상이 발생해요. 간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우선순위입니다. 몇 가지 약을 처방 받게 되실건데요. 처방 받은 약 외 다른 영양제 섭취는 중단합니다. 간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일상 속에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간수치낮추는법#간안좋을때증상#간수치높으면#간수치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