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역은 수도권 서북부의 핵심 교통 요충지로, 경의중앙선·3호선·서해선에 이어 GTX-A와 교외선까지 총 5개 철도 노선이 지나게 되는 ‘펜타플 역세권’입니다. 이러한 입지적 강점을 바탕으로 정부는 0.9만 호 규모의 신규 택지 조성 및 복합 생활공간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대곡역을 주거·업무·상업 기능이 결합된 수도권 북부의 중심지로 탈바꿈시킬 계획입니다.
이번 개발의 핵심은 복합환승센터 구축과 자족 기능 강화에 있습니다. 다양한 교통망이 교차하는 대곡역은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로 연결되는 핵심 거점으로, 환승 편의성을 극대화한 교통 허브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또한, 단순한 주거 단지가 아닌 기업과 상업 시설이 함께 어우러진 지식융합단지로 개발되어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입니다. 다만, 추가적인 주택 공급이 1기 신도시 재건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며,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지역 주민과의 지속적인 협의가 필수적입니다.
고양 대곡역은 경의중앙선, 3호선, 서해선, GTX-A노선, 교외선 등 총 5개 철도가 지나는 수도권 서북부의 핵심 교통 요충지로, 정부는 이곳을 포함한 신규 택지 공급 계획을 발표하며 0.9만 호 규모의 주택 및 복합 생활공간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개발 계획에는 복합환승센터 구축, 자족 기능 강화, 상업·업무 중심지 조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수도권 북부의 거점 도시로 성장할 예정입니다. 대곡역 일대는 기존 공장과 창고가 난립한 지역으로 개발 필요성이 높았으며, 체계적인 도시 정비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다만, 추가적인 주택 공급으로 인해 1기 신도시 재건축을 준비 중인 일산 주민들의 우려도 있지만, 기업 유치 및 기반 시설 확충이 이루어진다면 인근 지역 부동산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GTX-A노선 북부구간 개통으로 파주 운정부터 서울역까지 20분 내외로 주파하게 되었습니다. 대곡역도 당연히 정차하는 노선인데요, 고양 대곡역에서 서울역까지는 11분이 소요됩니다. 거의 같은 도시 내 이동 시간보다 짧은 느낌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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