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경제 이야기.....(?) 부자는 왜 계속 부자일까요? 이런 현상을 잘 표현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재밌는 경제썰 2개 준비했으니 잘 봐주세요!
- 규모의 경제는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단위당 비용이 줄어드는 현상을 의미한다.
- 많이 만들수록 개당 비용이 낮아지고, 기업은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다.
- 스타벅스는 고객이 많아 원두를 대량으로 구매하여 비용을 절감한다.
- 코스트코는 대량구매로 매입비용을 줄이고, 많이 팔아 이익을 극대화한다.
- 유튜브는 구독자와 조회수가 많아질수록 광고 단가가 높아지고 기업광고 제안이 들어온다.
- 인기가 많아질수록 편집, 촬영 레버리지를 통해 더 많은 영상을 생산하며, 규모의 경제 원리가 적용된다.
- 체리피킹은 여러 선택지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것을 고르는 행동을 의미한다.
- 체리피킹을 하는 사람을 '체리피커'라고 부른다.
- 체리피킹은 경제, 투자, 소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난다.
- 주식시장에서는 유리한 정보만 보고 투자하는 체리피커들이 있다.
- 체리피커들은 특정 정보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며 투자한다.
- 신용카드 시장에서도 체리피커들이 존재한다.
- 체리피커들은 신용카드 회사의 프로모션을 잘 활용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은 소비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