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매거진 소개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주고 싶다면
jaily
도서 전문블로거
2024.08.07콘텐츠 4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주는 브랜드가 살아남는 시대,
그를 고민하는 당신에게 일독을 권하는 책입니다.

마케팅과 브랜딩, 서비스 기획 등 현업에 계신 많은 분들이
이 책들을 통해 좋은 영감을 갖길 바라겠습니다

jaily
jaily님의 PICK
데이터 맹신으로 기업 경영을 망치는 빈 카운터(Bean Counter)

- 빈 카운터는 숫자에만 의존하여 기업 경영을 하는 사람들을 비하하는 용어
- 데이터 맹신으로 인해 소비자 만족과 제품/서비스 혁신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
- GM은 데이터에 집착하여 자동차 디자인과 품질 개발에 소홀, 경쟁력 상실로 파산 보호 신청
- 데이터를 다루는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는 책 <데이터의 함정> 출간
- 숫자와 고객의 목소리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
- 숫자에 고객의 맥락을 더하면 '진짜' 데이터가 만들어짐
- 숫자만으로는 인간의 복잡다단함을 이해하기 어려움
- 고객으로부터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다양한 실천 방안 제시
- 데이터는 숫자에 맥락을 더한 것으로, 선택하는 관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jaily
jaily님의 PICK
다크 패턴의 비밀 - 나도 모르게 지갑을 털리는 심술궂은 디자인

- 다크 패턴은 고객의 자율성, 의사결정, 선택을 방해하는 UI 요소이다.
- 구매를 재촉하는 제한 시간이나 한정 수량 문구, 추가 금액 등이 있다.
- 이러한 요소들은 고객을 착취하는 그림자로 여겨진다.
- 책 <다크 패턴의 비밀>은 이러한 요소들의 취약점과 방식을 설명한다.
- 저자는 10년 넘게 수집한 사례를 함께 제공한다.
- 다크 패턴은 고객을 상품으로 여기는 태도에서 비롯된다.
- 고객들은 브랜드에게 도덕적 기준을 요구하고 있다.
- 기술 발전으로 고객 검증이 쉬워지고, 파급력은 더욱 커졌다.

jaily
jaily님의 PICK
쇼핑의 과학 :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을 재고하는 책

- 온라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오프라인 시장을 추월함
- 쿠팡의 흑자 전환이 이를 증명함
- 오프라인 시장이 완전히 사라질 가능성은 낮음
- 경쟁력 있는 오프라인 기업은 여전히 생존 가능
- 월마트는 고객 응대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아마존에 대응
- 월마트의 주가는 상승하며, 오프라인 경쟁력을 입증함
- 쇼핑의 과학은 쇼핑 학문의 선구자 파코 언더힐이 쓴 책
- 책은 감각을 통한 체험을 강조하며, 오프라인 매장 구성에 대한 조언을 제공함
- 책은 오프라인 리테일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됨

jaily
jaily님의 PICK
책 <소비자의 마음>, 행동경제학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

-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것은 커머스 PD에게 중요한 과제이다.
- 예측 불가능한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행동경제학을 공부했다.
- 행동경제학은 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경제학 분야로,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한다.
- 대학에서 행동경제학을 전공했으며, 관련 서적을 찾았다.
- 책 <소비자의 마음>은 행동경제학 이론을 쉽고 넓게 다루며, 마케팅과 브랜딩 실무도 포함한다.
- 이 책은 이론과 실무를 함께 다루고 있어, 학생뿐만 아니라 실무 담당자에게도 유용하다.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 등 책에서 제시한 기술과 태도는 실무에서 유용하다.

#심리학#마케팅#경제학#경영#소비경험#고객경험#소비자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