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 세대와는 달라 지금에서 주변을 돌아보면 그건 정말이지 옛말이 되었음을 실감이 될만큼 요즘은 젊은세대뿐만아니라 많은분들이 새로운 도전과 미래를 위해 사직을 고려하시는것 같아요.
아무래도 첫 직장이었던 초년생들부터 이직활동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건 아니다 보니 막상 시기가 찾아오게 되면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당혹스러울텐데요.
사직서 퇴직사유, 제출, 통보기간, 수리 작성방법과 더불어 사업주와 근로자 간의 분쟁이 생기기도 하는 퇴직금 지급기준 및 기한 시기 그리고 세금내용까지 소개드릴게요.
- 사직서 퇴직사유 작성방법 및 양식 다운로드 제공
- 사직서는 근로자가 고용주에게 사직 의사를 전달하는 문서
- 사직서 작성 시 퇴직사유는 긍정적인 내용으로 작성 권장
- 사직서 제출 시기는 퇴직 결정 후 15일에서 30일 이전
- 사직서 양식은 회사 규모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사직서 수리 및 제출, 반려 여부는 회사의 인사규정 및 고용주의 상황에 따라 다름
- 사직서 반려 시, 근로자는 사직 의사를 명확히 전달한 것으로 판단
- 금융감독원에서 2030 MZ세대 직원들의 퇴사가 급증함
- 퇴사의 주요 원인은 급여와 복지 등에 대한 불만족
- 경기 침체 우려로 인해 고용의 불안감이 고조됨
- 퇴직금이란 고용주가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제공하는 급여
- 퇴직금 지급기준은 근로기간 1년 이상, 소정근로시간 15시간 이상
- 퇴직금 지급기한은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
- 퇴직금 계산기는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 가능
- 퇴직소득세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계산 가능
- 2010년 이전에는 5인 미만 사업장에서 퇴직금 지급이 의무사항이 아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