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불면 콧물도 나오고 콜록콜록 기침도 나오는데요. 강아지가 기침하는 모습을 보면 감기에 걸린 건 아닌가 걱정될 수 있어요. 오늘은 강아지도 감기에 걸리는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강아지도 감기에 걸릴 수 있어요!
요즘처럼 일교차가 클 땐 목감기를 비롯해 감기에 걸릴 수 있는데요. 원인은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면역력 약화 등이 있어요.
강아지 감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헛기침과 켁켁거림인데요. 그외 증상으로는 콧물, 발열, 무기력함 등이 있답니다. 코가 막히면서 냄새를 맡기 어려워 식욕이 저하되고 열이 올라 몸을 웅크리거나 떨 수 있으며, 밤에 유독 기침이 심해질 수 있고요. 맑은 콧물로 시작하여 증상이 심해지면 노란색 또는 녹색 콧물이 나오기도 해요.
강아지가 감기에 걸렸는지 확인하려면 목을 살짝 들어 기도 부분을 톡톡 자극했을 때 헛기침을 하는지 보면 알 수 있는데요. 목에 불편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답니다.
강아지 목감기 등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해서는 편안한 휴식과 적절한 온습도 조절이 필요한데요. 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산책과 균형 잡힌 식사,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
강아지가 마른기침을 심하게 한다면 단순 감기가 아닐 수 있는데요. 마른기침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켄넬코프라는 호흡기감염증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켄넬코프는 강아지들이 밀집된 공간에서 발생하며, 전염성이 강한데요. 켄넬코프의 증상은 강아지 마른기침, 켁켁거림, 재채기, 눈물흘림, 식욕부진 등이 있답니다. 강아지 켄넬코프 예방을 위해서는 강아지 종합백신과 켄넬코프 백신 접종이 필요한데요. 예방접종을 잘 해주는 것만으로 예방할 수 있어요.
따라서 면역력이 약한 아기 강아지 및 애견유치원 등 강아지가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에 간다면 백신 접종이 필요한데요. 백신 접종 후에는 항체가 검사를 통해 항체 유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이외 강아지 기침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폐질환, 심장병 등이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