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 행동분석/소통새끼 고양이 우는 이유와 성장 과정
2024.12.17콘텐츠 2

아기 고양이를 입양했다면 냥이는 물론 보호자 역시 모든 것이 신비롭고 궁금할 텐데요. 오늘은 새끼 고양이가 우는 이유와 성장 과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01.새끼 고양이가 우는 이유

새끼 고양이가 우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주로 외로움, 배고픔, 관심 요구, 신남, 스트레스 등이 이유랍니다. 특히 아기 고양이를 입양했다면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과 어미를 찾아 헤매며 울 수 있고요. 배고픔 등으로 밥을 달라 요구하며 우는 경우도 많아요.

다만 울음소리와 함께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설사, 식욕저하 등의 모습을 보인다면 질병에 의한 울음일 수도 있으므로 건강을 체크해야 하고요. 중성화를 하지 않은 경우, 발정기에 울음소리를 낼 수 있어요.

아기 고양이들뿐 아니라 성묘 고양이들도 자신을 보호하고 케어해주는 사람을 인지하고 다양한 요구와 표현을 하는데요. 고양이가 우는 이유를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은 반려동물과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해요 :)

블로그에서 더보기
02.아기 고양이의 성장 과정

아기 고양이들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데요. 사람보다 생체 시간이 더 빠르게 흐른답니다.

새끼 고양이 눈뜨는 시기는 생후 7일~12일로, 보통 2주 안에 양쪽 눈을 뜨는데요. 눈을 뜨는 과정에서 밝은 형광등이나 직사광선을 피하고, 일부러 눈을 뜨게 도와주는 것은 좋지 않아요. 2주 이상 눈을 뜨지 못하고 눈물이 흐르거나 눈곱이 많이 끼면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야 해요.

14일~17일 사이에 청력과 후각이 발달하여 소리가 들리고 냄새가 나면서 경계, 방어적인 행동을 보이는데요. 생후 3주~4주부터 작은 이빨로 고형식을 먹을 수 있으며, 어미 고양이의 교육을 통해 배변 훈련을 하고요. 4~5주쯤엔 자유롭게 뛸 수 있으며, 사회화 시기이므로 어미가 고양이 특유의 습성을 가르칠 때부터 사람의 손을 타야 해요.

그러다 10주 정도되면 독립심이 생기며 예방접종을 하게 되는데요. 12주가 지나면 유치가 빠지며 이갈이 시기가 오고, 16주가 되면 중성화 수술이 가능해진답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고양이울음소리#고양이우는이유#고양이성장과정#아기고양이키우기#고양이가우는이유#새끼고양이우는이유#새끼고양이눈뜨는시기#성묘#새끼고양이울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