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시에나 하이브리드 VS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과거 카니발에 하이브리드가 없었던 시절, 시에나는 e-four 시스템과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지갑을 훔쳐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 두 차량 모두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으로 미니밴 시장의 파이 자체를 크게 만들었습니다.
시에나 VS 카니발
- 토요타는 미국 시장을 위해 시에나 하이브리드를 출시했다.
- 시에나 하이브리드는 AWD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다.
- 시에나 하이브리드는 TNGA-K 플랫폼을 사용하며, 고속 주행 감각이 안정적이다.
- E-Four 시스템은 후륜에 전기모터를 위치시켜, 효과적으로 동력을 전달한다.
- AWD 구동 방식이지만, 샤프트가 필요하지 않아 구동 손실을 최소화한다.
- 토요타의 세단부터 미니밴까지 견고한 섀시 감각을 보여준다.
- 시에나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고속주행 영역이며, 순간 펀치력과 재가속 감각이 좋다.
- 토요타는 미국 현지에 공장을 두고, 7인승 전륜구동 방식의 미니밴 시에나 mpv를 생산함
- 과거, 에스티마가 북미시장에서 프레비아라는 명칭으로 출시되었으나, 크기가 작아 실패함
- 토요타는 구동 방식을 후륜에서 전륜으로 바꾸고, 차량 크기를 키워 시에나를 출시함
- 시에나는 미국 내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일본차의 내구성 이미지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한 높은 연비가 성공 요인으로 꼽힘
- 한국에서는 2020년도에 풀체인지된 4세대 XL40 코드네임의 시에나가 하이브리드로만 출시됨
- 국내에서 하이브리드 미니밴은 시에나가 유일하며, 연비 좋은 MPV 타이틀을 독점하고 있음
- 국내 미니밴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고속도로 주행시 버스 전용도로를 탈 수 있는지 여부임
- 토요타 시에나 하이브리드의 경우 7인승 MPV이기 때문에 버스 전용도로를 이용하지 못함
- 기아차는 1998년부터 미니밴 차량 카니발을 출시해 옴
- 카니발은 4세대 KA4로 넘어오면서 디자인적으로 발전함
- 카니발은 디젤과 대배기량 가솔린만 선택 가능했으나, 하이브리드 출시로 제한적 상황 해소
-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1.6 터보 엔진을 탑재하며, 출력은 나쁘지 않음
-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가성비가 좋고 활용도가 높은 모델로 평가됨
- 카니발 하이브리드의 단점은 2열 이후 승차감이 좋지 않음
- 카니발 하이브리드 풀옵션 가격은 5831만원으로, 등록세와 취득세를 더하면 6천만원 이상
- 카니발 하이브리드의 경쟁자는 찾기 어려움. 토요타 시에나 2.5 하이브리드보다 가격적으로 경쟁력 있음
- 카니발 하이브리드의 단점은 크기가 크고 배기량이 작아 정속 주행에 최적화되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