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매거진 소개제주도 여행 전에 읽기 좋은 제주 역사책추천
2023.11.11콘텐츠 2

우리는 과연 제주도를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그저 제주도를 휴양지로만 즐기다 오는 건 아닐까?


제주도는 아름다운 자연뿐만 아니라 말하기 힘든 아픈 역사를 품고 있으며, 어디에서도 보기 힘든 독특한 문화를 가진 곳이다.


제주도 여행을 떠나기 전에 제주도를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제주 역사책을 추천해보려고 한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걸 이번 기회에 느껴봤으면 좋겠다.

01.신비 섬 제주 유산

『신비 섬 제주 유산』은 제주도의 자연, 역사, 문화를 한 권에 담은 책이다. 이 책 구성이 조금 독특하다. 신비 섬 제주를 이야기하면, 자연은 자연끼리 묶어서, 역사는 역사끼리 묶어서, 문화는 문화끼리 묶어서 소개하는 책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신비 섬 제주 유산』은 월 단위로 자연, 역사, 문화 이야기를 묶었다. 그래서 1월에는 제주도 어디를 가야 멋진 자연을 볼 수 있고, 4월에는 제주도의 어떤 역사가 담겨있고, 11월에는 어디에서 신비 섬 제주만의 문화를 느낄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02.청소년을 위한 제주 4.3

우리는 과연 제주 4.3에 관해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알고 있는가. 『청소년을 위한 제주 4.3』은 제주 출신 고진숙 작가가 너무나도 끔찍하고 화가 나는 우리 제주의 역사를 담은 책이다.


내 기억으로는 학교에서 제주 4.3을 배운 적이 없다. 하지만 분명 우리나라에서 같은 동족끼리 벌어진 민간인 대학살 사건이다. 그저 아름답고 멋진 제주가 참혹하고 슬픈 제주로 느껴지는 순간이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제주도여행#제주도#제주여행#역사책추천#제주43#신비섬제주유산#청소년을위한제주43#제주도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