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러버인 저는 소고기, 돼지고기 가리지 않고 다 좋아하는데요.
하루에 한 번씩은 고기 메뉴를 먹을 정도로 자주 먹어요.
(정 없으면 햄이라도 구워 먹는..ㅋㅋ)
그런데 강아지 돼지고기, 강아지 소고기 줄 때 주의할 건 없을까요?
강아지도 대부분 고기라면 너~무~ 좋아하는데 모르고 주면 후회하는 강아지 고기 주는 방법!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야식 메뉴로도 인기있는 족발과 보쌈!
보쌈은 지방과 단백질 비율이 좋고 족발은 콜라겐이 풍부해요.
돼지고기는 강아지에게도 좋은 식재료이지만 보쌈과 족발은 예외랍니다.
팩트만 먼저 말씀드리면 보쌈과 족발은 대부분 지방 함량이 많고 열량이 높아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없어요.
또 보쌈과 족발을 삶을 때 다양한 조미와 향신료가 들어가는데 강아지에게 과도한 염분 섭취는 고혈압과 탈수를 유발할 수 있고 족발과 보쌈을 만들 때 들어가는 양파 같은 식재료는 너무 위험할 수 있어요.
또 강아지에게 족발뼈를 주는 것도 주의해야 해요.
족발뼈에 붙은 고기는 맛있지만 역시 염분이 많고 족발뼈가 목에 걸릴 수 있어 주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돼지고기는 비타민B가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B1이 소고기보다 10배 많아요.
삼겹살은 돼지고기 중 가장 인기 있는 부위로 어떻게 먹어도 정말 맛있지만 지방이 많아 강아지에게 돼지고기를 급여할 땐 삼겹살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는 지방을 소화하기 어려워 구토나 설사 등의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고 강아지에게 고지방 식이는 비만, 급성 췌장염, 동맥경화 등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돼지고기 부위는 안심, 등심, 앞다리살, 뒷다리살 등 지방 함량이 적은 부위인데요.
돼지고기를 삶으면 굽는 것보다 기름기가 상당량 제거되므로 지방이 적은 부위라도 삶아주는 조리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소고기는 강아지도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에요.
단백질 외에도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할 수 있는데요.
다만, 강아지에게 소고기를 급여할 때 몇 가지 주의사항 필요하답니다.
강아지 소고기 급여 시 생고기는 피하고 지방이 많은 부위도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 소금이나 양념 등은 일체 하지 않고 급여량도 주의해야 해요.
강아지에게 맞는 소고기 부위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강아지가 먹기 좋은 형태로 급여하도록 해야겠어요.
일부 강아지는 소고기에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 알레르기 체크도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