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카메라는 선택지가 참 많다. 하지만, 타입으로 구분하자면 선택지는 딱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물론 좀 더 세분화하면 선택지가 더 나오지만) 첫 번째 종류는 라이카 M 필름카메라. 즉 RF 방식의 필카이고 두 번째는 SLR 방식의 필카이다. SLR 방식의 필카로 내가 즐겨 사용하는 카메라가 니콘 FM2이니, 라이카 MP vs 니콘 FM2로 설명하면 편리할 것 같다. 라이카 MP vs 니콘 FM2 나에게 맞는 선택은? 일단, 두 개의 가격을 무시하고 설명하면. 두 카메라는 이런 차이가 있다. 먼저 라이카 필름카메라는 50년 이상 된 올드 렌즈부터 최근 출시된 현행 렌즈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 필름 카메라의 렌즈가 오래된 렌즈이고 광학적인 성능이 현대적인 렌즈 대비 조금 떨어지는 녀석들이 많기에 이런 점에서 라이카는 올드 느낌과 근대적인 느낌 모두를 즐길 수 있다. 반면 니콘 FM2 는 올드 렌즈이긴 하지만, 광학적 성능이 떨어지는 올드 렌즈와 광학적인 기술이 집약된 최근 렌즈의 중간 정도 느낌이다. 화질이 적당히 좋다는 뜻이다. 그런데 라이카 대비 FM2의 가장 큰 장점은 초점 거리가 짧다는 데 있다. 이 때문에 음식 사진을 기가 막히게 찍을 수 있다. 필름의 질감 + 음식의 느낌. 캬~ 니콘 FM2, 50mm F/1.4 | Fuji Pro400H 필름 니콘 FM2, 50mm F/1.4 | Fuji Pro400H 필름...
라이카 (필름) 카메라 Leica M6는 다른 필카와 뭐가 다를까? 이건 라이카 M 카메라와 다른 미러리스 카메라와의 차이점을 설명하면 될 것 같다. 일단 라이카 M 시리즈는 카메라의 왼쪽에 파인더가 있다. 파인더 안을 보면 가운데 초점을 맞추는 창이 있는데, 이곳에 2개의 상이 하나로 모이는 영역이 초점이 맞는 영역이다. 소위 이중상합치 방식은 처음에는 무척 어색하지만, 시간이 지나 익숙해지면 이보다 편리한 것이 없다고 느껴질 정도로 좋다. 라이카 M 의 이중상 합치 - 라이카 M6 파인더 속 뷰 일반 광학식 파인더, 가운데 상이 선명해지면 초점이 맞은 것이다. 피사체가 복잡할 경우 가끔 선명한지 아닌지 명확하지 않을 때가 생길 수 있다. 파인더가 카메라 왼쪽 끝에 있어 오른 눈으로 파인더를 보며 동시에 왼쪽 눈으로 현실을 볼 수 있다. 또 하나의 장점은 파인더로 초점을 맞추고 왼쪽 눈으로는 실제 현실을 바라보며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파인더 안으로는 프레이밍을 하고, 왼쪽 눈으로는 주변에 움직이는 요소를 보며 해당 요소가 프레임 안으로 들어올 때 사진 찍는 것이 가능해진다. 물론 다른 카메라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보통 일반적인 카메라는 파인더가 카메라의 가운데 있기에 다른 눈으로 현실을 동시에 주시하기 쉽지 않다. Leica M6 (를 포함한 라이카 카메라로는)의 독특한 파인더 및 초점 맞추는 방식...
예쁜 필카를 찾는다면 니콘 fm2를 추천하고 싶다. 니콘 fm2 는 은근 여성 포토그래퍼가 많이 사용하는 필카이다. 만듦새가 워낙 튼튼해서 농담으로 망치가 없으면 fm2 로 대신 못을 박아도 좋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지만, 디자인은 전형적인 필카 모양 그대로다. 오래된 필카의 가장 큰 단점은 고장이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니콘 FM2 는 고장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아니 적어도 주변에 fm2 가 고장 나서 수리할 곳을 찾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없다. 그도 그럴 것이 일단 셔터 막 자체도 천이 아니라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마 1/4000초라는 고속 셔터스피드를 버티기 위해서 내구성 있는 셔터 막을 선택했을 것이다. 다른 SLR 필카의 경우 셔터 막이 천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펜탁스 MX 셔터 막도 천으로 되어 있고, 그나마 고장 나서 지금은 소품으로만 사용하고 있다. 니콘 fm2 필카는 렌즈도 무척 좋다. 내 경우는 Nikkor 50mm F/1.4 렌즈 하나만 가지고 사용하는데, 선예도가 정말 만족스럽다. 조금만 조여서 찍어도 무척 샤프한 결과가 인상적이다. 니콘 FM2, Kodak Ektar 100 필름 니콘 FM2, Kodak Ektar 100 필름 니콘 FM2, Kodak Ektar 100 필름 100 감도 필름으로 실내에서 촬영할 경우 실내조명으로 만으로는 광량이 부족한 경우가...
라이카 필름카메라의 아이콘 같은 라이카 M6. 그런데, 새로운 Leica M6 가 다시 출시되었다는 뉴스를 듣고 참 라이카 다운 행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 영어를 몰라도 좋다. 다음 영상을 보면 왠지 나도 라이카 M6 를 구매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 것이다. 영상의 주인공인 Joe Greer (조 그리어) 씨는 라이카 필름 카메라를 이용한 Street Photographer 커뮤니티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사람들이다. 그가 사진을 찍는 영상을 보면 그냥 길을 걷다가 너무 쉽게 툭툭 찍는데 사진 결과물은 작품이 된다. 필름은 통상 신중하게 셔터를 누른다는 생각을 하지만, 그의 사진 스타일은 Zone Focusing으로 설정해 두고 심지어 파인더조차도 보지 않고 막 찍는다. 물론 그래도 우리 같은 사람이 신중히 찍는 사진보다 더욱 멋진 결과를 척척 만들어 낸다. 라이카 M6 뭐가 그리 좋을까? 나는 새 제품으로 라이카 MP 가 있지만, M6 민트급 상태를 애타게 찾았다. 그리고 몇 년이 흘렀을까 반도에서 민트급 아니 새 제품이나 다름없는 M6를 만나게 되었다. 전 주인이 오픈만 하고 사용하지도 않은 M6 를 구매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 뒤로 몇 년이 흘렀지만, 아직도 새 제품 같다. 나 또한 거의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라이카 M6. 솔직히 내가 갖고 있는 라이카 MP 대비 불편하다. 가끔 역광에서 파인더...
니콘 FM2 필름카메라를 처음 보았을 때 라이카 카메라를 보았을 때처럼 심장이 두근거렸다. "예쁘다" 맘속으로 생각했는 줄 알았더니 입으로 소리를 내고 있었나 보다. 카메라 매장 직원이 "FM2 정말 예쁘지요? 이 녀석은 티타늄 모델이라 일반 모델보다 더욱 예쁜 것 같습니다."라고 하는 것이다. 사실 이미 라이카 필카 등 여러 개의 필름카메라가 있었기 때문에 구매 욕구를 한번 참았다. 생각보다 비쌌던 티타늄 모델 가격도 지름신을 방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 뒤로 집에 와서 계속 매장에 진열되었던 니콘 FM2 티타늄 모델이 눈에 아른거렸다. 결국 이틀을 넘기지 못하고 매장에 전화를 걸었다. 지금 구매하러 가는 중이니 물건을 맡아 달라고 부탁했다. 누구 당장 구매할 가격이 아니라는 걸 잘 알았지만 마음이 급했다. 니콘 FM2를 들고 있을 때 거울을 보면 늘 습관처럼 셀카 사진을 찍는다. RF 카메라인 라이카 MP/M6에 익숙해서 그런지 나에게 니콘 FM2는 초점 스트레스가 있는 카메라다. SLR 방식이라 눈에 보이는 대로 결과물이 나오는 건 좋지만, 초점이 맞은 것 같았는데 실제 결과에는 핀 이 나간 사진이 꼭 몇 장씩 보인다. 36장에 몇 장이 대수롭지 않은 것 같지만 요즘 필름 가격을 생각하면 한 장이 아쉽다. 그래도 가끔 니콘 fm2를 제습함에서 꺼내 사진을 찍는다. 초점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소품을 찍을 때도 빛을 발한다. 니...
필름카메라, 필름값이 오른 뒤 인기가 시들 할 것으로 생각했지만 오히려 현실은 그 반대이다. 오늘은 필름카메라 중 전설적인 존재인 라이카 M6 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라이카 M6 는 단종된 지 약 20여 년이 되었지만, 수년간 꾸준히 중고 가격이 오르고 있을 정도로 인기 템이다. 그런데 최근 라이카 본사에서 루머가 떠돌았다. 라이카 M6가 다시 출시된다는 루머이다. 그리고, 라이카 M6 Photographer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Joe Greer 씨의 YouTube 채널에 다음과 같은 영상이 떴다. THE NEW Leica M6 신형 라이카 M6가 다시 출시된 것이다. 물론 스펙이 바뀐 것도 없고 디자인이 바뀐 것도 없다. 다만, 각 파트의 재료가 과거보다 훨씬 고급 재료로 바뀌었고 실버 색상은 없고 블랙 색상만 출시되는 것 정도가 바뀌었다. 20년가량 단종된 카메라를 upgrade 도 아니고 Special Edition 도 아니고 그냥 다시 생산하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아직 Leica MP와 Leica M-A 등 필름 카메라가 여전히 생산되고 있는 시점에 M6가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여기에 대한 대답은 Joe Greer의 영상을 보면 약간 힌트를 얻을 수 있다. 2:49 초를 보면 This is my story. Now go write your story. 란 표현이 나온다. 꼭 라이카 M6 여야만 하는 이유는 ...
보통 코닥 일회용 필름카메라를 사용해 본 뒤 제대로 필름카메라 입문하고 싶다는 유저들이 있다. 나에게 추천해 달라고 요청하는 사람이 다수 있어 포스팅으로 대신해 본다. 먼저 입문용 필카는 두 가지로 구분하고 싶다. 자동 모델과 수동 모델 그중 수동 모델을 먼저 이야기해 본다. 작지만 정말 잘 나오는 수동 필름카메라 롤라이 35 롤라이 35 필름 카메라는 상당히 작다. 작은 여성 핸드백에도 편하게 들어갈 만큼 작다. 또 무게도 상당히 가볍다. 하지만, 외모만큼은 정말 예쁘다. 작고 가볍기 때문에 장난감 같은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뜻이다. 사진 결과물은 또 어떨까? 이 작은 카메라에서 어떻게 이렇게 샤프한 결과가 나오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정말 잘 나온다. 롤라이 35 | Kodak Portra 400 필름 롤라이 35 | Kodak Portra 400 필름 롤라이 35카메라는 완전 기계식 수동 카메라이다. 하지만, 입문하는 사람이 사용하기에 전혀 어렵지 않다. 왜냐하면 조리개를 조여서 주광에서 사용하면 마치 일회용 카메라를 사용하듯 1m 외에 있는 사물에 모두 초점이 맞는 Zone Focusing 을 쉽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롤라이 35는 목측식 (렌즈에 거리계가 있어 눈으로 보고 거리를 짐작해서 초점을 맞추는 방식) 초점 방식이다. 손을 벌려 1M 정도 거리를 예측하는 방식으로 거리를 예측해도 좋겠지만, 초보라면 그냥 F...
내 블로그 중 필름카메라 관련 글에 카메라를 추천해 달라는 질문 댓글을 종종 보게 된다. 이럴 때마다 참 난감하다. 필름카메라는 현재 디지털카메라보다 종류가 더욱 다양하고 또 본시 카메라라는 것 자체가 성능도 중요하지만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갈리는 물건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일단, 선택지를 좁힐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해 보고자 한다. 카메라 자체를 잘 다루는 사람이라면 보통 이런 질문을 타인에게 하기보다 본인이 결정을 내리기 쉬운 편이니, 질문자가 사진 입문자라고 가정하고 선택 가이드를 제공해 본다. 필름카메라 구매 전 필름 맛보기 (테스트) 먼저 필름사진을 찍어보기 전에 맛보기를 해 보았으면 좋겠다. 막연하게 필름은 감성이 있으니 좋다고 생각하기 보다 직접 맛을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 보통 필카 맛보기로 일회용 필카를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일회용에 들어있는 필름은 그다지 좋은 필름이 아니다. 카메라 바디 자체도 플라스틱 보디(렌즈)라 그저 그런데 필름도 그저 그런 필름이라면 좋은 경험을 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나는 코닥 토이카메라 m38 모델을 추천하고 싶다. 필름 교환이 가능한 다회용 필카이다. 필름은 Kodak ProImage 100 을 추천한다. 보통 많이 찍는 Kodak Gold 나 후지 C200 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 카메라 자체가 400 감도로 설정되어 있어서, 100 감도인...
필름 사진이 궁금할 때 가장 많이 시도해 보는 것이 일회용 필카를 사용해 보는 것이다. 물론, 코닥 펀세이버등을 통해 필름의 맛(?)을 느껴보는 것도 좋지만, 조금만 더 욕심을 내서 필름 교체가 가능한 토이카메라를 사용해 보면 어떨까? 코닥 토이카메라 M38 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으로 소개한다. 코닥 필름 토이카메라 M38 -필카가 궁금하다면 코닥에 제대로 미친 사람으로 코닥 어패럴 매장은 라이카 매장만큼이나 나에게 위험한 곳이다. 종종 볼일이... blog.naver.com 코닥 토이카메라 m38 은 사실 일회용 필름 카메라와 크게 다르지 않다. 비슷한 플라스틱 재질이고 (디자인은 조금 더 예쁘지만) 렌즈 또한 조리개를 조절하는 기능은 전혀 없는 그냥 플라스틱 렌즈이다. 하지만, 일회용 필름 카메라에 들어있는 필름보다 좋은 필름을 넣을 수 있어 그런지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코닥 토이카메라, Kodak Ultramax 400 필름 조합 보통 석양에 이런 사진을 담기 위해서는 조금 기술이 필요하다. 만일 필름 노출에 대한 적당한 개념이 있다면 얼마든 이런 멋진 사진도 얻을 수 있다. 토이카메라는 대략 ISO400 / F/8 고정, F/125 정도로 세팅되어 있기에 이 노출 기준으로 적정 노출을 계산해 보면 답을 알 수 있다. 물론, 기본적으로 노출 계산을 하지 못하는 사진 입문자들이 편하게 찍을 수 있는 설정...
이 도끼가 네 도끼냐? 만일 나에게 신령이 이렇게 물어본다면 금도끼 건 은도끼 건 모두 갖고 싶습니다.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난 카메라 욕심이 참 많다. 그중 필름 카메라는 특별히 욕심이 많다. 어쩌면 더 이상 구하기 어려운 카메라 즉 희소성이 있는 녀석들이 많아 그런 것 같기도 하다. 매년 필름 가격이 인상되고 최근 코닥이 또 20%를 인상하겠다고 밝혔지만, 필름 사진은 그만두기 어렵다. 한 달에 한 번밖에 찍기 어려운 상황이 되더라도 필름 카메라는 계속 욕심낼 것 같다. 일회용 필름 카메라부터 자동 수동 필카까지 내 블로그를 보고 필름 사진에 입문한 사람도 참 많다. 그렇다 보니 종종 필카 하나 추천해 달라는 질문을 받는다. 또 자신이 구매한 카메라는 선명한 사진이 찍히지 않는데 어떤 카메라를 구매해야 선명한 필름 사진을 찍을 수 있느냐는 질문도 종종 받는다. 여기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소개한다. 라이카 반자동 필름카메라 M7 자동 혹은 수동 필름카메라, 카메라보다 중요한 건 렌즈. 필름카메라의 경우 센서에 해당하는 건 필름이다. 필카는 디지털카메라와 달리 센서가 없는 블랙박스이다. 이 때문에, 카메라 자체보다 렌즈가 더욱 중요하다. 렌즈가 선명한 사진을 담을 수 없다면 아무리 카메라가 좋아도 소용없다. 또 두 번째는 초점을 선명하게 맞출 수 있어야 한다. 초점이 흐린 사진은 아무리 렌즈가 좋아도 흐릿하다. 마지막으로 필카 자...
아주 오래전 내가 사진을 취미 생활로도 하기 이전의 일이다. 당시 디지털 제품에 대한 욕심이 많았던 나는 최초로 출시되었던 소니 디지털카메라를 고가의 (학생으로 구매하기 어려운 수준의) 비용을 내고 구매했다. 하지만, 정작 사진을 찍을 일이 있으면 늘 코닥 일회용 카메라를 구매해서 찍었던 기억이 난다. 그 카메라가 바로 이 녀석이다. 정식 이름은 코닥 펀세이버 (Kodak FunSaver) 일회용 필름카메라이다. 아마 일회용 카메라 중에서 가장 흔한 녀석이 아닐까 싶다. 카메라는 뭐 그다지 예쁘지 않다. 하지만, 기능은 매우 충실하다. 사실 일회용 카메라가 저렴하지는 않지만, 그나마 코닥 펀세이버는 좋은 필름이 들어가 있다. ISO 800짜리 코닥 필름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보통 일회용에는 ISO 200 ~ 400 짜리 필름이 사용된다. 하지만, 800 감도는 정말 신의 한 수이다. 일회용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은 실내/실외 흐린 날/맑은 날을 가리지 않고 사용한다. 이런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감도가 무척 중요한데, 800 감도는 밝은 주광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조금 어두운 실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너무 좋다. 보통 F/8 정도에서 F/11까지 조리개가 조여진 상태로 1.5m ~ 3.5m 정도 거리에서 최적화되어 있는데, 이때부터 풍경 사진을 찍으면 참 별로이다. 풍경을 낀 인물 사진을 찍을 때 진가를 발휘한다...
사진 잘 나오는 자동 필름카메라 없을까? 보통 자동 필름카메라는 사진이 조금 아쉽다. 사진이 잘 나와도 필름카메라 치고(?) 잘 나왔다고 하는 수준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필름 사진의 품질을 좌우하는 건 렌즈이다. 두 번째는 노출이다. 필름의 경우 노출관용도가 무척 크다. 그래서 노출을 조금 실패해도 크게 티가 나지 않지만, 노출이 부족하면 급격히 티가 나기 시작한다. 작은 자동 필름 카메라의 경우 렌즈와 노출 두 가지 면에서 모두 아쉽다. 세 번째는 초점이다. 보통 똑딱이 자동 필카의 경우 초점도 자동으로 맞추는 경우가 많은데, 과거 AF 시스템의 정확도가 많이 떨어져 초점이 나간 사진이 많다. 이런 점들을 고려할 때, Canon AE-1 Program 모델 필름카메라는 정말 대박이다. 초점을 제외하면 모두 자동이다. "Program"이라는 말이 더 들어가는 순간, 일반 디지털카메라의 P 모드가 지원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보통 P 모드는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모두 자동으로 설정한다. Canon AE-1 Program 모델은 초점만 수동으로 조작하면 나머지는 모두 카메라가 알아서 맞춘다. 그리고 그 노출 값이 매우 정확해서 꽤 사용할만하다. 캐논 AE-1 Program 필름카메라 | FD 50mm F/1.4 | Kodak Ultramax 100 필름 야외에서 태양을 등지고 찍으면 그냥 정말 맘 편하게 막 샷을 날려도 잘...
필름카메라를 선택하며 판형을 고민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없으니 한번 소개해 보고 싶어졌다. 보통 일반적인 카메라를 구매할 때, 풀 프레임 (Full Frame) 센서 혹은 크롭 (crop) 센서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 아마 스마트폰 외에 카메라를 처음 사용해 본다면 둘 간의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할 텐데도 이상하게 풀 프레임에 집착하는 사람도 있다. 판형이 깡패라는 말을 들은 뒤로, 계속 머릿속에서 풀 프레임이 맴도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필름카메라를 입문할 때는 이런 고민을 하는 사람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적어도 내 주변에서는 말이다. 그런데, 필름에도 판형이 있다. 필름의 경우 디지털과 달리 센서의 크기가 아니라 필름 자체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중형 필름 120 중형 필름카메라 (Hasselblad) 일반적인 필름을 35mm (135)라고 한다. 반면 중형 필름을 120이라고 한다. 중형 필름은 정방형 비율부터 다양한 비율이 있는데, 그중 핫셀블라드의 경우 정방형 비율로 120 필름을 사용한다. 대략 35mm 필름 사이즈에 비해 3.6배 정도 사이즈가 크다. 디지털로 보면 풀 프레임 센서 대비 3.6배 정도 큰 센서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정말 어마어마한 차이다. 135 (35mm) 필름과 120 중형 필름 이런 차이 때문에, 더욱 싶은 심도 표현 (배경 날림이나, 깊이 정도가 무...
요즘 신기하게도 내 블로그나 YouTube 영상 덕분에 라이카 MP 나 Leica M6 필름카메라를 구매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지름신을 나누면 기쁨이 두 배인데, 내 경우는 기쁨이 몇 배인지 짐작하기 어려울 정도다. 참 바람직하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자주 듣는 질문이 라이카 필름카메라 바디를 구했는데, 렌즈 선택이 망설여진다는 것이다. 특히 자주 묻는 질문은 두 가지이다. 1) 바디에 예산을 모두 소진해서 보이그랜더 렌즈를 구매해도 될는지? 2) 라이카 렌즈까지 구매한다면 Summilux 와 Summicron 중 어떤 렌즈를 선택해야 하는지? 에 대한 질문이다. 이에 대해서 나름 시원한(?) 해답을 영상에서 제시해 보았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라이카 필름카메라를 구매했다면 라이카 렌즈를 사용해 보자 라이카 필름카메라를 구매했다고 끝이 아니다. 라이카스러운 결과물은 (특히 필카에서) 라이카 렌즈에서 나온다. 물론, 디자인 측면에서 만족하고 끝날 것이라면 몰라도 진정한 라이카 필카의 맛을 보고자 한다면 올드 렌즈라도 라이카 렌즈를 구매해 보자. 예를 들어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묻는 3rd party 렌즈 중 하나는 7장인과 보이그랜더 렌즈이다. 이 중 7장인 렌즈는 정말 비추하고 싶다. 가격 대비 좋은 렌즈임에는 틀림없지만, 아직도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색수차가 심하거나 광학적인 부분에서 아쉬움이 크다. 반면 보이그랜더는 상...
디지털카메라가 전혀 없던 시절 필름 카메라는 정말 종류가 다양했다. 지금이야 캐논, 소니, 후지 등이 떠오르지만 당시는 펜탁스, 야시카, 롤라이, 코니카, 리코 외 정말 많은 종류의 필름카메라가 존재했다. 이 때문에, 현대적인 카메라에 익숙한 사람도 필름카메라의 매력에 빠지면 자연스레 카메라를 수집(?) 하게 된다. 일단, 오래된 필카는 상태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부분 수십만 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 경우는 라이카 M 필름카메라 두 대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가끔 Nikon FM2, Canon AE-1, Pentax MX 그리고 Ricoh GR1을 사용한다. 리코를 제외하면 이 카메라들의 특징은 모두 SLR 기반이라는 점이다. 라이카 MP 가 담은 Pentax MX 이 중 오늘 소개할 카메라는 펜탁스 MX이다. 일단, Pentax MX는 사이즈가 매우 작다. 하지만, 무게가 가볍지는 않다. 재질이 금속 재질이라 무게감은 상당하다. 하지만, 작은 사이즈 때문에, 종종 2번째 필카로 가방에 넣고 다니기 편리하다. Pentax MX의 단점인데, 장점? 펜탁스 MX를 사용하며 가장 큰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건 사실 해상력이다. 펜탁스 렌즈는 다양한 경험을 해 보지는 못했지만, 전형적인 올드 렌즈의 특징을 갖고 있다. 일단, 전반적으로 소프트하고 특히 개방했을 때는 매~우 소프트하다. 마치 초점이 맞지 않은 것처럼 보일 때...
필름 가격은 이미 오를 대로 올랐지만, 아직도 필름사진을 즐기는 사람이 많다. 이런 인기에 불을 지핀건 아마도 연예인들이 아닐까 생각한다. BTS 뷔가 사용하는 라이카 M6 와 나 혼자 산다에 출현했던 안보현 씨의 라이카 콤팩트 필카, 박보검 씨 때문에 유명해진 니콘 FM2 등등. 어쨌든,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필름 카메라에 새로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2가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싶다. 첫 번째, 보급형 필름도 더 이상 가격이 저렴하지 않으므로 필름 사진이 잘 나오는 카메라를 선택할 것. 두 번째, 저렴한 현상소를 이용하기 보다 실력 있는 현상소를 이용할 것 이 중에서 이번 포스팅은 첫 번째, 즉 필름 사진이 잘 나오는 카메라 선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35mm 필카의 선구자 라이카 오스카 바르낙 필름 카메라에서 가장 중요한 건 역시 렌즈이다. 렌즈의 선예도에 따라서 좋은 필름사진을 찍을 수도 있고 흐릿한 사진을 얻을 수도 있다. 보통 필름 사진은 선명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편견이다. 좋은 필름미디어를 사용할 경우 매우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필름 카메라를 선택할 때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SLR 방식 vs RF 방식 SLR 방식 SLR 은 미러가 있는 카메라이다. 아마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는 카메라는 대부분 미러가 있는 SLR 카메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디지털은 미러가 없는 미...
나는 윤종신 뮤직비디오를 종종 즐겨 본다. 워낙 그의 음악을 좋아하는 것도 이유겠지만, 화려한 다른 뮤직비디오와 달리 힘을 쭉 빼고 만든 영상이 은근 매력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 월간 윤종신 6월은 썸네일 이미지부터 심장이 뛰었다. 아니 필름 카메라? 한눈에 윤종신 씨가 들고 있는 카메라를 알아보았다. 혹시 보지 못한 사람을 위해 그의 영상 링크를 소개한다. 영상을 보는 내내 엄청 흥미로웠다. 농담을 섞어 개폼(?)으로 사진을 찍는 모습을 보니, 나를 보는 느낌이 들었다. 나도 골목을 누비며, 남들에게는 별것 아닌 피사체를 엄청 정성 들여 개폼으로 사진을 찍기 때문이다. 그가 들고 있는 필름 카메라는 소위 똑딱이 필카 중 황제 대접을 받고 있는 콘탁스 T3 모델과 미놀타(이건 정확하지 않지만) 모델이다. 특히 콘탁스 T3는 세련된 외모, 작은 바디, 훌륭한 결과 때문에, 많은 필카 매니아의 사랑을 받는다. 연예인 카메라가 된 뒤로 가격이 미친 듯이 뛰어 지금은 너무 과 평가 되어 있지만, 여전히 갖고 싶은 녀석이기도 하다. 영상 중간에 TMAX 100 흑백 필름과 Kodak Portra 160 컬러필름이 등장한다. 그리고 아마도 윤종신 씨가 직접 찍은 필름 사진들이 여러 장 영상에 나오는데, 사실 별것 아닌 이미지들이지만, 아날로그스러운 노래 선율과 잘 어울려서 잔잔한 감동이 밀려왔다. 필름 카메라에 미친 내 경우 정말 다양한...
내가 사용하는 주력 필카는 라이카 M 이다. 하지만, 필카 욕심이 많아 하나 둘 새로운 기종을 탐색하다 어느덧 SLR 필카가 3개가 되었다. Nikon FM2 / Canon AE-1 / Pentax MX 이렇게 3개의 카메라로 SLR 필름 사진을 찍은 지 어느덧 일 년(니콘은 3년째)이 넘었다. RF에 익숙해져 있는 사진 스타일 때문인지, SLR로 사진을 찍을 때면 실수 연발이다. 때로는 초점이 맞지 않은 사진도 있고 또 빠르게 구도를 잡지 못해 중요한 순간을 놓진 사진도 많이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총사를 정리하지 않을 이유는... 언젠가 SLR 필카 3형제에 대한 영상을 만들어 볼 생각이다. SLR 필카 삼 형제 신제품 같은 상태의 Nikon FM, 구하기 어려운 티타늄 바디라 더욱 애착이 가는 카메라. Pentax 렌즈 특유의 부드러움 때문에 종종 파스텔 느낌의 필름 사진을 얻게 되는 Pentax MX 기대보다 샤프한 필름 사진을 만들어 주어 종종 놀라게 되는 Canon AE-1 개성이 넘치는 삼 형제 이야기를 기대하시라!
보통 입문용 카메라라고 하면 쉽게 자동으로 찍을 수 있는 카메라를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입문용 카메라로 기계식 수동 필름카메라 니콘 FM2를 추천하고 싶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취미로 사진을 찍든, 진지하게 사진 취미를 하든 사진을 잘 찍고 싶은 마음은 매한가지일 것이다. 그런데, 일반적인 입문용 카메라, 그러니까 카메라에 다양한 기능이 있어 그냥 막 찍어도 어느 정도 예쁘게 느껴지는 사진을 만들어주는 카메라를 사용한다면 오늘도, 일 년 뒤 도 심지어 5년 뒤 도 사진은 아마 그대로일 것이다. 더구나 취미 사진을 한다면 금방 사진 자체에 질리게 될 것이다. 하지만, 기계식 수동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면 카메라 자체가 훌륭한 사진 선생님이 된다. 사진 이론을 몰라도 노출(빛)에 대한 동물적인 감각이 생긴다. 사진을 처음 찍을 때 욕심내지 않고 카메라의 노출계에 정상 노출 표시가 보일 때까지 셔터스피드 다이얼, 조리개 다이얼을 이리저리 움직여 보다 보면, 몇 개월 지나지 않아 동물적으로 노출에 대한 감각이 생긴다. 즉, 빛을 보면 이제 어떤 상황으로 설정하고 찍어야 하는지 자연스럽게 감이 생긴다. 사진 이론, 공부 전혀 할 필요 없다. 그냥 카메라 하나 들고 다니면서 좋아하는 사진을 찍으면 된다. 사진 보정? 그냥 필름에 맡기자! 아무리 입문용 카메라가 기본 세팅을 해 주고 사진 보정할 필요 없는 사진을 만들어준다지만 조금 아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