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GTX-B 노선, 맥쿼리인프라 참여로 마무리 될까?
6일 전콘텐츠 2

GTX-A 노선의 북부 구간이 개통되면서 수도권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었고, 경기 북부에서는 ‘교통혁명’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 16분,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22분 만에 도착하는 등 기존 대중교통 대비 이동 시간이 크게 줄어든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실제로 GTX-A를 직접 이용해본 후기를 통해 승차감, 배차 간격, 이용 편의성 등을 자세히 살펴보며, 앞으로 수도권 교통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지 전망해봅니다.

한편, GTX-B 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82.8km를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 수도권 동서를 빠르게 잇는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하지만 자금 조달 문제로 착공이 지연되었으나, 최근 맥쿼리인프라가 금융 투자자로 참여하면서 본격적인 착공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신한은행이 금융약정을 마무리하면 이르면 2025년 2~3월 착공에 돌입할 예정이며, 개통 목표 시기는 2031년입니다.

01.GTX-B 추진 상황, 맥쿼리인프라 참여 내용

GTX-B 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82.8km를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 교통체증 해소와 출퇴근 시간 단축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금 조달 문제로 착공이 지연되었으나, 최근 맥쿼리인프라가 금융 투자자로 참여를 검토하면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규모 3조4000억 원 조달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신한은행은 금융약정 체결을 마무리하고 있으며, 이르면 2025년 2~3월 착공,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GTX-B 노선이 개통되면 수도권 동서 간 이동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02.GTX-A 개통, 탑승 후기!

GTX-B가 자금조달 이슈로 착공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GTX-A 노선 북부구간이 개통을 했습니다. 경기 북부에서는 '교통혁명'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제가 탑승해본 후기를 들려드립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맥쿼리인프라#GTX#gtxb노선#gtxa노선#GTXA#gtxb착공#gtxb#GTXB#GTXB노선#GTXb노선#gtxb노선도#gtxb개통#gtxb노선개통#gtxb노선착공#맥쿼리인프라g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