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렸다면 여러 사유로 재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를 통하여)
또한 모바일신분증으로 주민등록증도 등록 가능한데요.
앞으로는 24년 1분기 정도에는 폰에 모바일 신분증을 넣고 다닐 수 있다고하네요.
정부24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법 제27조 주민등록증의 재발급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주민등록증의 분실이나 훼손
2.성명, 생년월일 or 성별의 변경
3.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
(주소 외의 사항 변경, 변경내용란이 부족한 경우, 국외서 귀국한 경우,
외과적 시술 등으로 용모가 변하여 확인이 어려운 경우, 등등)
이제는 실물 신분증을 지갑에 넣고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앞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이용한 신원 확인 절차가 가능해집니다!
2024년 12월 27일부터
국민 신분증인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시범 발급합니다.
현재는 신분증이 3개 서비스중인데
앞으로 주민등록증까지 4개로 늘어날 것 같습니다.
보도자료를 살펴보면
2025년 1분기 중에 전면발급 예정이라고 합니다.
- 모바일 신분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편리하게 사용 가능
- 자기 정보 결정권 강화, 신원정보 진위여부 확인 가능
- 오프라인/온라인에서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 가능
- 현재 렌터카, 킥보드 대여, 편의점, 금융업무, 공공기관 민원처리 등에서 사용 가능
-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은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정부24앱 통한 발급, PASS앱 통한 발급이 있음
-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신분확인 가능
- 주민등록법 제25조에 따라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신분확인효력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