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 육아 정보/팁내 아이가 사춘기 증상을 보인다면?
2022.02.10콘텐츠 3

초등 고학년이 되면 어느 순간 아이의 표정이 변하고 말투가 변하고 분명하게 이전과 다른 모습이 관찰됩니다. 엄마는 드디어 내 아이가 '사춘기'가 시작되었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과 함께 어떻게 아이를 대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는 시기가 바로 이 즈음입니다.

유아기부터 아이들에게는 꼭 잊지 말고 적용해야 할 부분인 최대 허용의 최소 개입을 사춘기 시기에도 적용해 보자.

반항적인 태도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모습이 관찰되더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이런 모습들은 대부분의 10대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사춘기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내 아이가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닌, 내 아이가 자신의 성장과정에 맞게 차근차근 자라고 있다는 증명이기도 하기에 잔소리보다는 아이의 이야기에 귀담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넘치도록 많은 육아서는 읽고 연구했던 우리가 왜 사춘기에 대한 고민과 노력은 예전보다 부족한 걸까요?
아이의 성장에 있어 어느 시기보다 더 많은 이해를 해야하는 시기인만큼 이번에도 우린 '아이를 배워야 합니다'.

사춘기증상에는 아이와 공감대 형성이 중요합니다

이제는 아이에게 요구하기 보다는 아이의 소리에 더 귀기울여보세요.
아이에게 이거 하자 저거 하자가 아니라.
아이가 하고싶다고 하는 것들. 엄마와 함께 했으면 하는 것들에 귀를 쫑긋 세워보세요.
생각보다 그렇게 많지 않을테지만 그런 것들이 존재하는 한 요 녀석과 쌓을 수 있는 추억이 더 많아질 수 있으니까요.

#육아#부모교육#사춘기증상#자녀교육#사춘기#초등고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