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카나택틱스
42022.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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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d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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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모습과는 완전히 달라진 랜덤 조합 디펜스, 아르카나 택틱스

제가 정말 똥믈리에인 건지, 아니면 시기상으로 좋지 못한 때만 골라 플레이하는 건지 참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출시 전부터 크게 기대했던 작품이라든지, 어느 정도 컨텐츠와 시스템의 정비가 필요하다 판단하여 충분한 유예 기간은 두고 복귀한 게임들을 돌아보면 다들 제가 예상했던 것에 비해 좋지 못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더라구요. 물론, 이게 그저 좋지 못했던 케이스들이 그렇지 않은 사례에 비해 임팩트가 크다 보니 그런 경우들만 기억하고 있는 걸수도 있는데, 최근 아르카나 택틱스를 다시 즐기다 보니 이런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작품 역시 초창기엔 충분한 잠재력에 비해 아직 완성도가 낮은 것 같아 어느 정도 컨텐츠를 소모한 다음 조금씩 지켜보며 충분히 플레이할 만한 요소들이 추가되면 다시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아껴두고 있었는데, 이제 그 때가 됐다 싶어 복귀하려 해보니 유저 수가 참 많이 줄어있더군요. 뭐, 솔직히 이렇게 된 이유를 모르는 건 아닙니다. 공식적으로 대형 게임사의 퍼블리싱을 맡기고 새출발을 시작하면서 여러 가지, 특히 BM 관련하여 약속했던 부분들이 결국은 말장난에 지나지 않았다는 평가도 꽤 있었고, 상기했듯 오픈 초기에는 아직 모든 면에서 시스템적으로, 밸런스적으로 부족했기 때문에, 유저들의 마음을 끝까지 사로잡기엔 그 힘이 부족했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이런 내용들엔 저도 크게 공감하는 바이고, 특히 신규...

2021.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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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 걸린 캐릭터들이 하나 둘씩 해금 시작?! 조합 디펜스게임, 아르카나 택틱스

게임빌과 함께 새로운 시작을 선보인 아르카나 택틱스의 움직이는 속도가 갑작스레 빨라지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최근 일도 바쁘고, 즐기는 게임 마다 많은 플레이 타임을 요구하는 바람에 저도 모르게 순간적으로 잊혀졌던 이 게임을 두, 세달 만에 접속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더라구요. 특히, 전작엔 있었지만 아직 해금되지 않았던 친구들을 비롯해 이름과 외형만 봐도 그 능력이 기대뇌는 캐릭터까지 그 양과 질 모두 굉장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시간 있을 때마다 틈틈이 접속해 지금까지 출시된 히든 캐릭터들을 대부분 얻어두긴 했지만, 시스템이나 컨텐츠적으로도 여러 가지 변화, 추가 사항이 있을 게 분명했기에 설레는 마음으로 오랜만에 스테이지를 플레이 해봤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간만에 접해본 아르카나 택틱스에 대한 간단한 후기를 함께 해볼까 합니다. 다만, 제가 이 게임을 오랜만에 하려 할 때면 항상 이 수많은 조합들에 다시 익숙해져야 한다는 사실이 조금 부담스럽게 다가오는 것도 사실인데요. 아무리 도감을 통해 그 정보가 제공된다 하더라도 제한 시간이 있는 게임의 특성상 완벽하게 그 점을 케어하지는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여러 판을 반복하며 다시 감을 잡아야 한다는 건데, 이미 저는 나름대로 꽤 높은 난이도까지 온 상태로 접었었기 때문에 (물론, 지금은 그 이상으로 어려운 곳들이 굉장히 많아져 '고난이도'라고...

2021.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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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랜덤 디펜스 아르카나 택틱스, 개인적으로 사용해본 추천 5성 평가

아쉬운 점이 많았지만, 워낙 좋아하는 장르라 그런지 자꾸 손이 갑니다. 뭐, 문제점 해결이 단기간 내에 이루어질 것 같지는 않지만 지난 시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빠른 피드백을 통해 변화를 보이려는 의지 자체는 강해 보이는데요. 그래서 저는 조금 더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즐겨도 좋을 것 같다는 판단을 했고, 오늘은 그 일환으로 오랜만에 모바일게임 공략을 직접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다만, 이번에 다룰 내용은 현재 가장 많은 분들이 메인 컨텐츠로 즐기고 있는 스토리 모드에서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는 주요 5성 유닛들을 꼽아 소개해드리는 것으로, 개인의 수집 상태에 따라 4성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분들도 있겠고, 제 평가가 마냥 진리라고 보기도 어려운 만큼 '이대로만 하면 되겠네!' 라기 보다는 전체적인 조합을 구상할 때 참고하는 정도로 활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가장 먼저, 중요도로 따졌을 때 첫 손가락에 꼽을 수 있을 만한 1티어 탱커인 드라군부터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뭐, 다른 게 있을까요? 그냥 압도적으로 단단합니다. 물론 비키니 아머가 해제되면 탱킹력이 크게 떨어지지만 체력이 50% 이상일 때는 힐 효율 자체도 굉장히 좋은 데다 적의 방어력을 깎고 스턴까지 먹이는 소소한 유틸성까지 더해져 사실상 대체할 수 있는 친구가 없다고 봐야죠. 구 버전에서는 4성이자 이 유닛의 재료인 로얄 가드의 효율이 너무 좋았고, 밑에...

2021.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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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볼버로 다시 태어난 모바일 랜덤 디펜스 게임, 아르카나 택틱스

솔직히 기대 만큼 대성하지 못했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아르카나 택틱스의 원작은 비교적 소규모 개발사인 티키타카 스튜디오가 직접 개발하고 퍼블리싱했던 모바일 랜덤 디펜스 게임으로 출시 당시만 하더라도 그 잠재력이 매우 높아 보였죠. 하지만, 밸런스 문제부터 시작해 시스템적으로 미흡했던 점이 많아 초반에 열심히 달렸음에도 불구하고 중도 하차하게 됐습니다. 그런 이 게임이 얼마 전 게임빌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리볼브라는 새로운 이름을 달고 정식 런칭을 단행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저도 이번에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기대감을 가진 채로 오랜만에 접속해봤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간단한 후기를 남겨보려 하는데, 사실 저도 아직 스토리를 밀고 있는 수준이라 전방위적으로 깊이 있게 살펴보지 못했다는 점 미리 양해를 구해요. 플레이어는 다양하게 준비된 형태의 스테이지에 입장하며 매 웨이브마다 주어지는 재료를 적절히 활용하면서 모든 공격을 막아내야 합니다. 이 때, 1차 직업인 전사, 도적, 궁수, 랜서, 클레릭, 위저드를 기반으로 최대 5성까지 유닛들을 조합해 나가면서 적의 약점을 공략하고, 나만의 파티를 완성시켜야 하지요. 다만, 이 과정에서 획득하는 모든 자원이 말 그대로 랜덤이기 때문에, 하나를 정해두고 거길 향해 달리기보다는 나름대로의 유연성과 임기응변이 뒷받침 되어야만 지금까지 나온 모든 스테이지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그러...

2021.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