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펀드공매도 금지 카드 만지작만 하다가 무너지는 국내증시
2022.10.13콘텐츠 2

최근 증안펀드 재가동부터 시작해서 한국주식투자연합회가 대통령 관저 인근에서 '공매도 금지'를 요구하며 촛불시위를 펼치는 상황까지 생기며 앞으로 국내증시가 지금보다 더 하락할 경우 개인투자자들의 대규모 집단 반발이 예상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금융당국에서도 공매도 금지를 검토한다고는 하였지만 시행이 될지는 의문이다. 사실상 공매도 개선을 하겠다고 이야기한지 오랜시간이 지났지만 별 다른 효과도 없는 상태고 공매도의 상환기간 역시 조정이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내 돈 다 날라가는데' 이런 제목이 붙을 정도면 국내증시가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는 모두가 예상하고 있을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카드만 만지작거릴뿐이지 시행할 의지는 전혀 없어보인다.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자면 이전부터 공매도 금지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이고 정치적 문제로 접근을 해보면 야당에서도 공매도 개선과 금지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여당의 입장으로서는 야당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싶은 마음이 없을 확률이 굉장히 높다.

과거 국민청원, 투자연합회, 국회의원들이 공매도와 관련해서 제안을 하였지만 칼 같이 선을 그었으며 왜 공매도를 계속 유지해야되는지에 대해서 확실한 답변도 제시하지 않은 상태이다. 현재 국내 공매도 같은 경우에 기관과 외인은 공매도 상환에 대해서는 증권사와 협의를 통해서 리볼빙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기한 연장이 가능하면서 담보율 또한 개인에 비해 굉장히 적은편이어서 개인들이 불만을 가지고 반발을 하는 상황입니다.
요즘 뉴스기사들을 보면 굉장히 재미있지 않나요? 뉴스 제목에 실세라는 말도 붙어서 나오고 자극적인 제목들의 내용이 굉장히 많은데 그만큼 현재 국내증시가 망해가고 있다고 사람들이 생각을 하는거 같습니다.

개인투자자들에게 온라인 투표제를 진행하여 한시적으로 공매도를 금지하는 방안에 대해서 찬반투표를 진행하는게 더 효율적일거 같은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재 국내증시 상황은 매일 신저가를 갱신하는 종목들이 수두룩하게 나오는 상태이기 때문에 굉장히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런 심각한 상황을 인지 못하고 정말로 카드만 만지작거리다가 개인투자자들의 손실이 더 커지게 된다면 탈출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소비를 줄이고 손실이 발생한 종목을 꾸준히 매수하거나 손실을 감수하고 팔아버려서 주가가 더욱 하락하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투자심리가 위축되어 국내증시를 하지 않고 해외 주식으로 빠져나가서 국내자산이 해외로 유출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거 같습니다.
01.국내증시 시황과 전망은 멸망 직전이다.

매번 반복적으로 CPI 발표를 앞두고 있는 상황 속에서 계속해서 코스피, 코스닥 지수는 하락하는 상황이다. 이번에는 많은 전문가들이 빅스텝을 예상하고 있는데 과연 코스피는 2100이 무너질지, 코스닥은 600이 무너질지.. 이제는 어디까지 국내증시가 바닥으로 하락하는지 궁금하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02.국내주식 함부로 추천하면 안되는 이유

혹시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한 종목들 중에서 괜찮다고 생각하는 기업의 주가가 반토막이 난 상태라고 기대하고 매수하거나 주변 지인에게 앞으로 이 회사는 실적도 좋고 호재도 남아있기 때문에 매수하라고 추천했다가 오히려 추가 하락이 발생하여 주변과의 관계가 멀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함부로 국내 주식들을 추천하면 안된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삭제된 게시글입니다.

#주식전망#주식시황#공매도#공매도금지#국내증시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