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펀드개인투자자들의 분노의 원인은?
2022.10.17콘텐츠 4

국내 증시가 계속 악화되면서 개인투자자들의 손실이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면서 촛불집회, 버스에 현수막을 설치해서 공매도 금지 운동을 하는 동학 개미 운동이 점점 활성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과연 금융당국에서는 올해 한시적 공매도 금지 카드를 만지작거리기만 하고 끝낼 것인지 아니면 한시적으로 공매도 금지를 시행할지에 대해서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기대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여러분은 어떻게 될 거라고 예상하시나요?

올해 9월 CPI 발표 후 미국 증시의 롤러코스터장세를 보고 공매도 청산이라는 이유 분석이 제기되면서 국내에서 공매도 금지를 요구하는 개인투자자들의 수가 점점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하루 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이 12일 기준으로 일 평균 5740억 원을 기록한 상태이며, 지난달과 비교하면 약 17%가 증가한 규모라고 합니다.

악재와 관련된 기사들이 쏟아질수록 국내증시는 하락장의 양상을 띄울 수 밖에 없으며, 공매도로 이어질 상황이 굉장히 높기 떄문에 개인투자자들의 걱정은 점점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주말 동안 판교IDC 데이터 센터의 화제 사건부터 지속되는 북한의 도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기준금리의 지속적인 상승을 생각해 보면 매일 신저가를 갱신하는 종목들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숏커버링을 기대하고 공매도 거래가 많은 종목들을 매수했다가 오히려 추가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은 관망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01.주식 모의투자 결과는 비참했다.

국내증시는 현재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한 상태이기 때문에 무슨 종목을 사던간 수익실현이 가능할거 같다고 판단하였지만 일단은 관망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모의투자를 진행하였다. 금융당국에서 공매도 개선과 불법 무차입 공매도를 적발하겠다고 하였지만 증시 안정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고 모의투자 결과 역시 비참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02.이때부터 국내증시가 기울기 시작하였다.

코스피 2500이 무너지면서 2300까지 순식간에 추락하였을 때 탈출할걸이라고 후회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솔직히 2100까지 내려올줄 누가 알았을까? 그리고 현재 코스피 2000도 진입할 확률이 굉장히 높아졌다는 사실을 예측하기도 힘들었을거 같다. 올해 증시는 정말 최악인거 같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03.지금이 과연 바닥일까?

당시 글을 작성할 때도 적금이나 정기 예금을 드는 것을 추천했는데 그 이유는 국내증시가 전혀 반등할 모습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지금도 내가 판단하는 국내주식시장의 의견은 Sell이다. 개인투자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증시가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에 하락은 막을 수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04.주식으로 파이어족이 될 확률은?

현 상황에서 주식으로 파이어족이 될 확률보다는 거지가 될 확률이 더 높다고 생각한다. 매일 신저가를 갱신하는 종목들이 태반인데 여기서 반등할 종목을 찾아내는 게 로또 1등에 당첨되는 확률과 거의 맞먹는다는 생각이 든다. 1%씩 먹으려고 진입하였다가 추가 손실로 3%가 발생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주식으로 부자 될 생각보다 노동으로 돈을 버는 게 맞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국내주식#공매도금지#국내증시#개인투자자#개인투자자반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