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 공학과 인문학, 유현태입니다.
미니 3도어 해치백, 쿠퍼 C Classic 트림을 장기간 시승했습니다. 올해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된 미니 해치백은 라인업 체계에 약간의 변동이 생겼습니다. 원래 미니 해치백은 엔진 출력에 따라 쿠퍼 트림부터 쿠퍼 S, 쿠퍼 SE, 그리고 JCW로 구분된 바 있습니다. 'S'이니셜의 유무로 차량 배기량과 출력이 달라졌는데, 차세대 해치백부터는 세팅 값이 다른 2.0L 단일 엔진으로 통일됩니다. 그리고 기본 출력 모델에 쿠퍼 'C'라는 이니셜이 덧붙게 되며, 이는 순수 전기 모델 쿠퍼 'E'와 구분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 미니 쿠퍼 C 클래식 트림을 장기간 시승함
- 올해 풀체인지된 미니 해치백은 라인업 체계에 변동이 있음
- 쿠퍼 트림부터 쿠퍼 S, 쿠퍼 SE, 그리고 JCW로 구분되던 것이 단일 엔진으로 통일됨
- 기본 출력 모델에 쿠퍼 'C'라는 이니셜이 덧붙음, 이는 쿠퍼 'E'와 구분하기 위함
- 차세대 미니 일렉트릭은 FAAR이라는 BMW의 소형 전동화 겸용 아키텍처 사용
- 유럽 시장에서는 미니 해치백 판매의 상당량이 전기 모델, BMW 그룹이 테슬라를 추월함
- 가솔린 모델은 UKL 플랫폼을 계량하여 활용하는 방식으로 풀체인지 진행
- 대시보드 디자인 변경, 부족했던 편의 장비 대폭 보강, 대중성 개선
- 쿠퍼 C 클래식 트림은 17인치 투톤 패러랠 경량 알로이 휠 적용, 고풍스러운 분위기 연출
- 후면 디자인은 테일램프 디자인이 완전히 달라짐, 상징성 부여
- 대시보드 디자인은 완전히 변경, 클러스터가 사라지고 모든 기능이 센터 OLED 디스플레이에 통합됨.
- 미니 쿠퍼 클래식 플러스 모델을 장기간 시승함
- 차량의 색상은 '아일랜드 블루', 밝은 햇빛에서는 지중해색, 어두운 배경에서는 중후한 푸른빛
- 차량의 디자인은 크롬 몰딩이 다수 적용, 그릴 메시 형상이 간결하며, 미래지향적임
- 차량의 하체는 플라스틱 언더커버로 감싸져 있음, 이는 차체 보호 역할
- 인테리어 디자인은 개성적이며, 디지털 클러스터, 서클 타입 무드램프 등 다양한 요소 포함
- 차량의 승차감은 다소 딱딱하나, 안정성은 뛰어나며, 코너링 성능도 좋음
- 엔진은 1.5L 싱글터보 가솔린, 136마력, 22.4kg.m의 퍼포먼스를 지님
- 차량의 편의 시설은 에어컨, 열선 시트, 전후방 센서, 우퍼 등 다양하게 제공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