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즐겨보는 요리방송 편스토랑에서 감자탕 레시피가 소개되었어요.
한번은 류수영님이 얼갈이를 넣고 만들었고, 최근에 이찬원님이 묵은지를 넣고 만드셨어요. 두가지레시피 모두 만들어보았는데, 거짓말 하지 않고 둘다 정말 맛있게 먹었어요.
류수영님은 얼갈이와 들기름을 활용하셔서 담백 구수하면서 진한 맛을 좋아한다면 류수영님 레시피가 괜찮고요.
이찬원님은 등뼈를 압력밥솥에 삶아 조리시간을 단축했어요. 시원한 묵은지와 더해져~ 시원 칼칼한 맛이 착착 달라붙는달까요? 묵은지 즐겨 드신다면 무조건 요 조합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묵은지를 좋아해 이찬원님이 소개해준 레시피가 더 맛있긴 했어요.
(저의 갠취입니다 ^^)
두가지 레시피 들어가는 부재료가 조금씩 다르니, 비교하셔서 원하는 레시피로 만들어 보세요.
이찬원감자탕, 묵은지감자탕 레시피입니다.
감자탕에 들어갈 재료는 돼지등뼈, 감자, 대파, 깻잎, 청양고추, 묵은지 등이 필요해요.
압력솥으로 고기를 한번 삶은 후 냄비에 끓여줍니다
고기 핏물 제거할 때 연육작용에 도움이 되는 막걸리를 사용했어요.
압력솥에 등뼈를 넣고 물과 된장을 넣어 10분간 끓이다가초벌한 등뼈와 물, 감자, 양념장을 넣고 15분간 끓여줍니다.
묵은지, 대파, 들깨가루, 매운 고춧가루 등을 추가로 넣고 20분간 더 끓이다가 깻잎과 청양고추를 넣어 완성해요.
류수영님 감자탕 레시피에요.
돼지등뼈와 얼갈이를 주 재료로 사용했어요., 감자탕 만드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레시피는 간단해요
돼지 등뼈는 냉장이 신선하고 마트보다는 시장 제품이 좋다고해요.
감자탕에 들어가는 재료는 돼지등뼈 2킬로, 얼갈이 한단, 콩나물 300g, 대파 2대, 깻잎이 필요해요.
류수영 감자탕에는 들기름이 들어가는데 진한 구수함이 있어요.
류수영님의 감자탕은 국물이 담백하고 구수하며, 고기가 참 부드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