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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유명한 건축물 중 하나인 Neue Nationalgalerie. 베를린에 오면 여기 꼭 와보고 싶었다. “Less is more”라는 미스 반 데어 로에의 바우하우스 정신이 철저하게 적용된 이곳은 새로운 예술을 담기에 최적의 공간이었다. 베를린, Neue Nationalgalerie 전경 Robert Indiana 1928-2018 Imperial Love 1966/2006 Corten steel, 244x488x152cm(without base) Alexander Calder(1898 Lawnton (Pennsylvania) - 1976 New York) Têtes et Queue 머리와 꼬리, 1965 철 Axel Springer Stiftung 기증 Joannis Avramidis(1922 Batumi-2016 Wien) Polis, 1965-1968 브론즈 베를린, Neue Nationalgalerie <극단적 긴장_정치와 사회 사이의 예술>, 1945-2000 신국립미술관 소장품 극단적 긴장; 정치와 사회 사이의 예술 1945-2000 베를린 국립미술관 컬렉션 (Art between Potitics and Society Collection of the Natioalgalerie 1945-2000) Neue Nationalgalerie, Berlin ANDY WARHOL 1928-1987 Hammer and Sickl...
세상의 모든 앎은 누군가의 흔적으로부터 온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이 없다고 하지만 일신우일신의 무위한 시도와 더불어 우리 삶은 다시 반짝거리게 된다. 오래도록 전용혜 선생님과 <1900년 이후의 미술사>라는 빨간색 표지의 두꺼운 미술책을 같이 읽었다. 딱히 더 배워야 할 이유도, 써먹을 데도 없는 책을 읽는 동안 삼 년이 흘렀고 그 사이 코로나도 겪었다. 책의 힘이 그런 걸까? 목적을 따로 정하지 않은 공부였으나, 책을 읽은 이후(After)는 이전과 분명히 달랐다. 내 경우는 미술 감상에 진정한 눈을 뜨게 되었다. 특히 올해 다녀왔던 유럽도시예술기행에서 작가와 작품들이 좀 더 선명하게 다가오는 것 같았다. 한편 전용혜 작가는 전시라는 더 큰 열매를 수확했다. 이 노력은 예술적인 가치를 초월해 자신의 삶을 아름답게 가꾸려는 의지로 찬사 받아 마땅하다.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 전용혜 개인전 <AFTER 1900년 이후의 미술사> 2024.11.20 - 28(10:00-18:00) gallery 1898(명동성당 1898 지하광장 B1, 제2전시실) 전용혜, <AFTER 1900년 이후의 미술사>, 갤러리 1898, 2024 (…)오랜 시간 책 동무와 스터디한 「1900년 이후의 미술사, 마지막에 소개된 두 개의 장은 (2010b)데이비드 조슬릿이 집필한 '예술 전략으로서의 아바타'로 두 명의 조수들에 의해 '조종' 되는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