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대체한 차세대 배터리 기술입니다.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 긴 수명 등 다양한 장점이 있어 전기차와 ESS에 유망한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전고체 배터리는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며, 액체 전해질과 분리막이 필요 없음
- 전고체 전해질은 황화물계, 산화물계, 폴리머(고분자계)로 나뉘며, 이온 전도도가 높은 황화물계 연구가 가장 활발함
- 고체 전해질 사용 시 리튬 배터리의 단점인 발화 문제를 크게 개선할 수 있음
- 전고체 배터리는 아직 상용화 단계 전이며, 이슈에 따라 테마로 움직임
- 한농화성은 폴리머(고분자계) 전해질의 핵심 소재인 가소제와 가교제를 개발함
- 매출은 대부분 화학제품에서 발생
-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전고체 배터리의 필수 소재인 황화리튬을 생산하는 기업
- 전기차 화재는 주로 운행 중이나 충전 중에 발생하며, 주차 중 화재가 특히 위험함
- 전고체 배터리는 전해질을 고체로 만들어 화재 발생을 막음
- 전고체 전해질은 황화물계, 산화물계, 폴리머로 분류되며, 이중 황화물계 전해질 연구가 가장 활발함
- 황화리튬계 고체 전해질 가격은 리튬이온 전해질보다 320배 높음
-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2023년 이수화학에서 인적분할하여 상장함
- 회사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지배구조 체제 구축을 위해 분할함
-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의 매출은 분기 당 500~1,000억 수준이며, 황화리튬 매출이 본격 반영되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레이크머티리얼즈는 반도체 전구체(프리커서)와 전고체 배터리용 황화리튬을 생산함.
- 반도체용 High-k 전구체는 레이크머티리얼즈 외 3곳만 생산 가능함.
- TMA(Trimethyl Aluminium)는 반도체 증착(ALD, CVD) 공정에 사용되는 전구체임.
- 레이크머티리얼즈의 황화리튬은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 소재로 사용됨.
- 레이크머티리얼즈는 지난해 연간 120톤 수준의 황화리튬 생산라인을 구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