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척추·관절 나누리병원입니다🚑
일상생활하다가 발바닥 통증이 생기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치하게 되면 걷는 자세도 나빠지고 몸 전반에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속해서 발바닥 통증이 나타난다면 발의 아치를 먼저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발바닥 아치는 신체 하중을 분산하고 걸을 때 충격을 흡수해 신체 균형을 잡아줍니다. 하지만 아치가 무너지면 통증과 함께 피로가 심해질 수 있는데요. 장시간 서있거나 무리한 운동, 바닥이 딱딱한 신발 착용 등이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바닥에 가해지는 외부 충격들이 지속된다면 아치를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해 주는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포스트에서 더보기발뒤꿈치에서부터 발바닥의 발가락 부근까지 연결된 섬유띠인 족저근막이 손상돼 염증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특징은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첫발 딛기가 힘들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괜찮다고 느껴지는 것인데요. 이렇게 오랜 시간 한 동작으로 있다가 갑자기 움직이려고 할 때 아픈 경우 족저근막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더보기족저근막의 근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아킬레스건 및 발바닥 스트레칭이 필수인데요. 운동만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으니 족저근막염 완화 스트레칭을 꾸준히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포스트에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