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s longa, vita brevis "
"인간은 자신의 죽음을 예측하지 못하고, 인생을 마르지 않는 샘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세상 모든 일은 고작 몇 차례 일어날까 말까 다. 자신의 삶을 좌우하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소중한 어린 시절의 기억조차 앞으로 몇 번이나 더 떠올릴 수 있을지 모른다. 많아야 네 다섯 번 정도겠지. 앞으로 몇 번이나 더 보름달을 볼 수 있을까? 기껏해야 스무 번 정도 아닐까. 그러나 사람들은 기회가 무한하다고 여긴다."
- 류이치 사카모토의 에세이 "나는 앞으로 몇 번의 보름달을 볼 수 있을까"
- 인간은 자신의 삶과 죽음을 예측하지 못하며, 세상 모든 일은 몇 차례 일어나지 않음.
- 그는 세상의 소리와 빗소리를 좋아하며, 입원 중에도 지속적으로 빗소리와 함께함.
- 기존의 가치관을 깨는 음악을 만들어왔음.
- '시간론'에 대한 거부감을 표시함.
- '사카모토'라는 존재는 자유를 상징하며, 음악을 통해 이를 표현함.
- '사카모토'는 우리 안에 존재하며, 오랫동안 살아 숨 쉴 것임.
- 말은 진정한 의미를 숨기는 경향이 있다. 환상 속에 살면 종교가 필요 없다.
- 올바르게 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게 하면 만사가 올바르게 된다.
- 자연을 인간의 적, 정복해야 할 대상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 우리는 이 거대한 흐름에 몸을 맡겨야 한다. 인간은 자연이 불완전하게 남긴 일을 완성해야 한다.
- 헤세의 작품은 종교가 파고들던 세계를 깊숙이 파고들었다. 메시지는 마법적으로 암시되어 있다.
- 헤세와 융의 작품은 각각 인간의 존재 의미와 삶의 가치를 탐구했다.
- 메타버스 시대에는 '나는 어떤 인간이 되고 싶으며 어떤 존재이고 싶은지'에 대한 비전이 필요하다.
- 메타버스 혁명의 주역은 아직 이름 없는 아이들이다.
- VR 기술 혁명이 아닌 '인터넷 3차원화' 혁명이 메타버스 혁명의 본질이다.
- VR 고글은 필수가 아니며, 10대 아이들은 이미 인터넷의 3D 공간에서 자유롭게 다닌다.
- 기업들은 VR의 최적화를 뒤로 미루고 3D CG 기술을 먼저 연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인간은 '공간으로서의 세계'를 어떻게 보는지에 따라 진짜와 가짜를 느낀다.
- 메타버스는 인간의 가능성을 믿고,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