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수납집정리, 시작하기 전 마인드셋 
2022.05.12콘텐츠 3

안녕하세요. 살림에 애쓰고 있는 8년차 주부입니다. 주부라고 하지만 결혼전까지는 집안일에 관심이 1도 없었고, 결혼 후에도 육아를 핑계로 집정리, 살림에는 눈감고 살았었죠.
둘째가 유치원에 입학하고 마음의 여유가 생기니 그제서야 어질러진 집이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전문가에게 맡길수도 있지만 제 손으로 직접 우리 가족이 사는 공간을 정리정돈하고 싶고 '주부'로서 제게 주어진 일을 (일단은) 잘 해내고 싶어서 2년 전부터 비움과 정리에 애쓰고 있어요.

지난 2년여동안의 시간동안 비움을 실천하고 정리정돈을 하면서 느낀것들과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방법을 토픽으로 모아봤습니다. 정리정돈을 시작하고 싶다는 마음이 꿈틀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말이죠.

정리수납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불필요한 물건을 비우고 꼭 필요한 것들을 남긴 뒤 수납을 해야 효과적이더라고요.

'여기서 어떻게 더 비우지' 라는 생각에서 '여기서 더 비울 수 있는게 있을까?'하는 생각으로 변하기 까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비우는 것은 단순히 물건을 버리는게 아니라 필요한 것을 '남기는'과정이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내가 꼭 남기고 싶은 것을 고르는 과정에서 개인적인 취향을 발견할 수도 있었고요.

'필요'의 기준이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주변을 둘러보면서 비우고 남길 것을 직접 골라보세요. 그리고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직접 경험해보세요. 저는 비움을 통해 이런 변화를 느꼈습니다.
집정리를 하고나서야 깨달은 것들이 있어요. 아마 이것을 미리 알고 있었다면 수납박스를 그렇~게 사다나르지 않았을 것이고, 어질러진 공간을 보며 스트레스를 받기 보다는 뭐든 당장 시작했을 것같아요.

다시 현관부터 방 하나하나, 부엌, 화장실 등 우리집을 재정비해야겠다 마음먹고 저는 이 글을 꺼내봤습니다. 여전히 공감하는 부분이예요. (내가썼으니까? ㅋㅋㅋ)
마음가짐을 충분히 장착했으니 이제 실전에 들어갈 차례입니다. 제가 처음 우리집에 있는 물건들을 정리해야겠다 다짐했을 때 어려웠던 것이 있었어요.

무엇부터 시작해야하지!?

이 글이 아마 도움되실거예요! 세분화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하나씩 도장깨듯이 실천하는 것. 이 체크리스트를 만드시면 당장 어디부터 시작해야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줄이실 수 있을거예요.

정리 순서는 '꺼내고-비우고-수납하고'
정리를 시작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기셨나요?
시작하시기 전에 한마디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어요. 처음부터 너무 완벽하게 하려면 금방 지쳐서 지속하기가 쉽지 않으실거에요. (제얘기 ㅋㅋ)

과정을 즐기시면서 조금씩 변화하는 공간을 경험해보셔요.
#정리정돈#집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