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에 된장이 있다면 중식엔 두반장이 있죠. 볶음 요리에 전분과 함께 활용하면 감칠맛과 윤기르 더해 음식을 한층 더 고급스럽고 맛있게 해 줍니다. 두반장의 대표요리인 마파두부 외에도 오이무침, 가지볶음, 어향가지 등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두반장 소스를 활용한 레시피를 모아 봤습니다. 깊고 진한 맛! 두반장 소스로 요리에 감칠맛 한 스푼 더해 보세요.
밥도둑 마파두부의 필수템! 두반장을 사용한 두반장 마파두부입니다. 여기에 고추장 굴 소스로 감칠맛을 더했어요. 두부도 중요한데요. 두부를 탱글하고 윤기나게 하려면 끓는 물에 데친 후에 뜸을 들인 다음 소스와 함께 버무려 주시면 됩니다.
전분 물은 기호에 따라 생략하거나 농도를 봐 가며 조금씩 넣고 두부에 간이 배도록 끓인 후 완성된 마파두부는 밥 위에 혹은 따로 담아서 테이블링 하면 완성입니다.
물컹한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있는 가지는 볶음으로 만들면 물컹함이 줄어들고 식감이 좋아지죠. 가지를 볶아 두반장 소스와 전분 물로 맛과 윤기를 더한 가지 두반장 볶음입니다. 밥반찬이나 가지 덮밥으로 좋은데요. 가지를 볶을 때는 강불에서 수분을 날려가며 볶으면 식감이 쫄깃해 진답니다.
중국식 오이무침으로 굴 소스와 두반장, 고추기름이 들어간 특별한 오이 요리입니다. 오이는 2cm 크기로 잘라 준비하고, 대파는 잘게 다지며, 마늘은 칼등으로 쳐서 잘게 다져 줍니다. 청양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가늘게 채 썬 다음 볼에 오이, 대파, 마늘, 청양고추를 넣고 두반장과 식초 고추기름등 양념장을 넣어 무쳐주면 완성입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가지는 특히 암 예방과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효과적인데요. 가지를 맛있게 먹는 팁! 가지 튀김에 어향소스를 버무린 어향가지 요리입니다. 새콤달콤 어향소스는 두반장으로 맛을 낸 중국인의 국민 양념이기도 하죠. 어향가지 덮밥은 가지시러들도 반할 맛이랍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