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항산화 성분 리그난 풍부한 참깨ㆍ오미자ㆍ흰무늬엉겅퀴(밀크시슬)
2025.01.31콘텐츠 3

항상화 성분인 리그난(lignan)은 인지기능 개선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성분으로 중성 지방의 농도를 낮추거나 콜레스테롤이 흡수가 되는 것을 방지하여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리그난 성분이 지방 연소를 촉진하여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나트륨 배출, 수분 조절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어 부종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리그난 성분은 간에 들어가면 간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알코올 분해 촉진 및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acetaldehyde)를 빠르게 분해하여 숙취를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

오미자

01.만병통치약 수준의 약초 오미자 효

쉬잔드린스(schizandrins) A, B, C, gomisins A, B, C, D, E, F, G, H 등 리그난 성분 20여 종이 들어 있었다. 성분 함량은 전체 무게의 약 2%에 달했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항당뇨, 간 기능 회복 등의 효과가 알려져 있다.

리그난(lignan)은 오미자에 든 생리활성물질로 40여 종이 있으며, 암 세포 사멸, 암 전이 억제, 항산화, 간 보호, 신장 독성 억제, 항우울 효과 등이 보고되고 있다.

​충남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 이가순 박사는 "리그난은 85% 이상이 오미자 씨에 들어있으므로 씨를 먹어야 항암, 항산화 등 제대로 된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오미자에 함유된 리그난(lignan)계 고미신(gomisin) 성분이 위궤양, 위염에 좋은 효과를 주며 평소 위가 쓰리거나 아픈 사람이 오미자를 자주 먹으면 위가 튼튼해져 위 건강에 좋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흰무늬엉겅퀴(밀크시슬)

02.간 건강에 좋은 흰무늬엉겅퀴(밀크씨슬) 효능

서양서 간 해독제로 널리 알려진 간에 좋은 음식이자 약초인 밀크씨슬은 우리나라의 엉겅퀴 집안이지만 우리나라에서의 정식이름인 국명은 흰무늬엉겅퀴이다.

흰무늬엉겅퀴 씨앗에는 실리빈 에이(silybin A)와 비(silybin B), 이소실리빈 에이(isosilybin A)와 비(isosilybin B)를 주요성분으로 하는 플라보노-리그난 유도체 10여 종이 함유돼 있었다. 이 성분들은 간 기능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됐다.

흰무늬엉겅퀴의 열매와 씨에는 플라보노리그난이 함유되어 있으며 주요 구성 성분은 총칭하여 실리마린으로 미국약전은 의약 물질의 품질관리를 위해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피법으로 시험할 때 실리빈으로 계산된 실리마린의 함량이 2.0% 이상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참깨

03.혈관질환과 치매예방에 좋은 참깨ㆍ참기름 효능

주요 리그난 성분으로 세사민(sesamin), 세사몰린(sesamolin), 세사몰(sesamol), 피노레시놀(pinoresinol) 등이 확인됐다. 이들은 참기름 산패를 억제해 저장 안정성을 높이고, 면역기능 강화, 간세포 보호와 해독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참깨에는 항산화 물질인 리그난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참깨이다. 호르몬성 암인 유방암, 자궁앙, 전립선암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전립선 비대증에도 유효하다고 한다

블로그에서 더보기
#참깨효능#오미자효능#밀크씨슬#오미자#밀크시슬효능#참깨#리그난#리그난효능#리그난풍부한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