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밥상의 부족함 채우는 컬러푸드 1탄 
2022.03.07콘텐츠 5


1990년대 미국의 영양학자들에 의하여 조명되기 시작한 컬러푸드는 색깔이 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건강과 면역력을 지키는 것을 말하는데요.

"컬러푸드"라고 부르는 짙은 색깔의 과일과 채소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테노이드,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번시간에는 다양한 컬러푸드의 영양과 효과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알록달록 컬러푸드 효능들

[🍅영양 가득한 레드 푸드! 토마토]

토마토의 효능은 이미 정평이 나 있듯이 토마토 안의 풍부한 라이코펜은 뛰어난 항암성분인데 잘 익었거나 열을 가할수록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토마토 하루 적정량은 라이코펜 6mg~20mg으로 토마토 주스로 보자면 한 컵 정도의 양을 섭취하면 좋고요.

토마토는 비타민의 보고라고 할 만큼, 비타민 A의 모체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B, C 풍부하며 무기질, 그리고 펙틴이 풍부합니다.

✔️공복에 괜찮을까?
공복보다는 식사 중에 섭취했을 때 흡수율이 높아 식사 중에 같이 먹거나 디저트로 먹는 것이 권합니다. 주의할 점은 토마토에는 산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으니 평소 소화불량 증상을 자주 경험하는 사람들은 공복에 토마토를 섭취하지 않는 게 좋으니 참고하세요

[🥗파프리카]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 알록달록 빛깔이 매력적인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칼로리 함량이 매우 낮으며 식이섬유소와 비타민이 풍부한데요. 비타민A, B, C, 식이섬유는 물론 캡산틴과 철분 등의 무기질까지 다양한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

특히 빨간색 파프리카는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이 풍부합니다. 이는 항산화 효과 및 혈관건강, 면역력 증가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싱싱한 파프리카 고르는 방법
껍질이 두껍고 주름 사이가 변색되지 않은 것
꼭지가 마르지 않고 색이 선명한 것

[🍌바나나]
달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으로 늘 간식으로 인기 만점인 과일 "바나나" 포도당, 과당 등 3가지 자연 당분을 함유하여 에너지 보충에 도움 될 수 있고

알칼리성 식품으로 베타카로틴, 비타민 A와 비타민B6 등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입니다.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 분비를 돕는 트립토판 성분이 풍부하여 우울증은 물론 숙면을 유도해 불면증에 도움을 줄 수 있고요.

바나나 열량은 100g당 91칼로리로 다른 과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지만 풍부한 섬유질 덕분에 조금만 먹어도 배가 금방 부르고 포만감이 생겨 식사량 조절할 때 좋습니다.

✔️보관 시
바나나는 껍질이 닿는 부분부터 상하기 때문에 S자형 고리나 행거에 매달아 놓으면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특히 비타민 C의 함유량이 레몬의 약 2배로 채소 중에서 제일 많고 비타민 A를 비롯하여 B1, B2, 칼슘, 인,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삭아삭하게 브로콜리 데치려면?
일단 작은 송이로 자른 후 잠시 물에 담궈 사이에 있던 먼지 제거하고 물이 끓으면 소금을 넣고 브로콜리를 넣고 1~2분 데칩니다.(물 1리터에 소금 1작은술)

이때 물의 양을 넉넉히 준비하여 팔팔 끓여주세요. 물이 적으면 브로콜리가 들어가면서 온도가 떨어져 데치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어요.

[🥗세계 3대 장수 식품으로 각광받는, 양배추!]

양배추에는 각종 비타민과 글루코시놀레이트, 칼슘,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 다양한 종류의 영양소가 있어 암 예방, 변비 해소, 골다공증 예방,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저칼로리에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되며, 비타민 U와 K 성분이 다이어트로 상할 수 있는 위장을 튼튼히 보호해줘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입니다.

양배추의 효능의 대부분이 비타민과 관련 있기 떄문에. 양배추에 포함된 비타민류는 열에 약해 생으로 먹는 것이 좋아요. 즙이나 주스로 만들어 먹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컬러 푸드에는 파이토케미컬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 파이토케미컬은 색과 맛을 결정하는 물질로 컬러 푸드에는 파이토케미컬의 항염, 항암,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므로 다양한 색깔의 푸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건강상태를 맞춰 색깔별 피토케미컬을 골고루 먹으면서 식이섬유를 잘 보존해서 먹도록 하며 육류와 채소의 비율을 적절히 분배해 드세요.

지금까지 눈도 즐겁고 건강도 지키는 알록달록 컬러 푸드 정보였습니다.

#양배추#영양#파프리카#브로콜리#컬러푸드#색깔푸드#음식영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