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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개인적인 체험-오에 겐자부로

소설-그 후-나쓰메 소세키

소설-모래의 여자-아베 코보

소설-둔황-이노우에 야스시

소설-목로주점-에밀 졸라

본인참여 2022.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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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S-FILM DIRECTOR(잡스-영화감독) - 매거진 B 편집부(영화감독이란 직업의 본질에 대하여.)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었습니다. 좋은 책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JOBS-FILM DIRECTOR(잡스-영화감독) 매거진 B 편집부 레퍼런스 바이 비 독서기록. # 01. 모든 예술의 공통점. 이번 책은 영화감독에 대한 이야기지만 다른 예술 분야와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했다. 첫 번째. 자신의 세상을 타인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균형점을 찾아 작품을 완성해야 한다. 두 번째. 사업 기획서를 작성하고 투자를 받는 등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 말은 사업가 자질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느 예술 분야든 '프로'가 되고 싶다면 투자를 받아 작품을 완성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투자를 받지 못한 사람들은 '지망생'으로 남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가끔 '돈을 좇는 사람이 무슨 예술가냐?'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지난 역사를 살펴보면 후원을 받기 위해 노력한 천재들이 굉장히 많지 않았던가? 대표적으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라던가.. 아무튼 난 예술은 돈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 생각한다. # 02. 장항준 감독. 고백하자면 장항준 감독의 영화를 본 기억이 없다. 나는 그를 영화가 아닌 예능을 통해 알게 됐다. 그래서 영화에 대해 말할 수 없지만 자신의 직업에 대한 생각과 태도는 본받고 싶다 생각했다. "그래서 사실은 현장 출신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다고 이실직고했어요. 솔직함으로 밀고 나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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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천의 희망 수업 - 최재천(미래의 불안과 혼란 속에서 자신만의 방향을 찾고 싶은 분들에게.)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었습니다. 좋은 책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재천의 희망 수업 최재천 샘터 독서기록. # 01. AI 시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앞으로 AI 기술이 발달하면 인간은 좀 놀아도 돼요. AI를 그렇게까지 겁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노동을 재정의하고 사회를 재구성하면 되는 거죠. 물론 여기에도 전제는 있습니다. AI로 몇몇 사람들만 이득을 보는 게 아니라 그 이득을 많은 사람이 고르게 나눌 수 있는 사회체제를 갖춰야겠지요.(P.32)" 최근 AI 기술의 발전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정보들이 넘쳐난다. 최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으려 노력하지만 많은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흘려보낸다. 이와 동시에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생긴다. "세상이 이렇게 빠르게 바뀌는데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정말 모르겠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의 가장 밑바닥에는 생존이 있다. 사람답게 살려면 돈이 있어야 하고 돈을 벌려면 일을 해야 한다. 그런데 그런 중요한 '일'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적응하면서도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치는 중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 봐도 답이 나오지 않는다. 옛날처럼 어느 정도 정해진 삶의 길을 따르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살아갈 수 있던 시대는 완전히 끝났기 때문이다. 그러다 '노동을 재정의하고 사회를 재구성하면 된다.'는 교수님의 글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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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도약 - 도야마 시게히코(진정한 생각을 위한 방법.)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었습니다. 좋은 책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의 도약 도야마 시게히코 페이지2북스 독서기록. # 01. 생각은 '왜?'라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우리는 생각을 흔히 학교 및 학원의 계획에 따라 공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생각'이라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생각'을 하려면 교육자의 친절한 가이드가 필요하지 않다. 오히려 지나친 친절함은 '생각'하는 것을 죽인다. 생각을 제대로 하려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호기심'이다. 즉 스스로 '왜?'라는 질문을 해야 된다. 하지만 지금 우리의 교육은 '왜?'라는 질문을 비효율적이고 귀찮게 생각한다. 20년 전 나의 중, 고등학생 때를 떠올려봤다. 그때도 '왜?'라는 질문을 하는 학생들은 교무실에 불려가 혼났던 기억이 떠오른다. 나 역시 그중 한 명이었다. 내 기억이 맞는다면 수능 사회탐구 영역을 국사, 근현대사, 세계사, 윤리를 선택했을 정도로 역사, 철학에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고등학교 2학년 때쯤 윤리 수업이 끝난 뒤 선생님에게 궁금한 부분에 대해 여쭈어봤다. 그때 선생님에게 헛짓거리 하지 말고 문제나 풀라는 말과 시키는 것만 제대로 해라는 말을 듣고 기분이 좋지 않아 선생님에게 대들었다. 그때 선생님의 답변이 옳지 않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결국 욕을 들으며 머리를 두들겨 맞은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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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 알렉산드르 솔제니친(삶과 자유 그리고 환경의 중요성.)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알렉사드르 솔제니친 문예출판사 독서기록. 손가락 두 개 정도의 두께로 성에가 얼어붙을 정도로 추운 강제 노동 수용소에 살아가는 슈호프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흘러간다. 이곳 사람들은 정량의 식사도 받지 못하며, 부당한 노동을 강요 당한다. 어디 그뿐일까? 기본적인 존엄성도 지켜지지 않는다. 하지만 사람들은 불평을 하기보단 적응하여 살아간다. 처음에는 쇼호프와 사람들이 힘들고 미래가 보이지 않는 삶을 충실히 살아가는 모습을 보며 강인한 삶의 의지를 느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글이 후반부로 달려갈수록 바뀌었다. "슈호프는 말없이 천장을 바라보았다. 그는, 자기가 과연 자유를 바라고 있는지 없는지 이제는 그것조차 알 수 없게 되었다. 처음에는 애타게 자유를 갈망했다. 저녁마다 앞으로 나은 형기를 손꼽아 세어보곤 했던 것이다. 그러나 얼마 후엔 그것도 싫증이 났다. 그리고 또 얼마 후엔, 형기가 끝나더라도 집에는 돌아갈 수 없고 다시 유형지로 쫓겨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중략) 슈호프가 자유를 갈망한 것은, 다만 집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한 가지 희망 때문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형기가 끝나도 집으로 돌려보낼 것 같지가 않다.(p.234)" 사람들이 출소의 희망을 가지고 현실을 살아가는 것이 아닌, 비합리적이고 비인간적이며 폭력적인 환경에 적응해버려 수용소 밖의 다른 삶을 생각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생각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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